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학생열사추모사업회, 23일 기자회견 갖고 5.18단체 '경고'
민동 "80~90년대 5.18진상규명. 책임차 처벌 위해 목숨 바쳐 싸웠던 우리도 5.18당사자다"
"5.18정신 훼손한 황일봉. 정성국 회장 대시민사과. 사퇴, 특전사 화해선언 즉각 폐기" 촉구
"전남대민주동우회, 3월 1일 정기총회에서 황일봉 회장 제명 특별안건 상정 예정..서명 중"

"우리가 이번 대국민 공동선언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우리도 당사자이기 때문입니다.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해 청춘을 바쳤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학생열사들의 얼굴이 우리 눈앞에 아프게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금남로에서, 광주 곳곳에서 쓰러져갔던 시민들, 도청 안에서 광주의 정당성을 끝까지 놓지 않고 죽어갔던 시민들과 선배들의 외침이 지금도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기자회견문 중에서)

이른바 '일부 5.18단체-특전사와의 화해 선언'에 대해 시민사회의 규탄여론이 거센 가운데 1980~90년대 광주전남 각 대학 캠퍼스와 거리, 감옥, 군대에서 5.18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해 청춘과 목숨을 바쳤던 민주동우회와 학생열사추모사업회가 선언식을 주최한 5.18단체에 대해 "5.18정신 훼손과 역사왜곡"이라며 엄중 경고"하고 나섰다.

ⓒ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 광주전남학생열사추모(계승)회가 23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9일 이른바 '특전사 화해 용서 선언'은 5.18민중항쟁 정신을 훼손하고 5.18역사를 왜곡한 행위"라며 "황일봉 5.18부상자회장, 정성국 5.18공로자회장 사과와 사퇴 그리고 화해선언 즉각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안원균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위원회 부위원장겸 광주전남대표가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제공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목포대, 순천대 등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와 김동수기념사업회, 김준배 정신계승사업회, 윤상원기념사업회, 이철규추모사업회 등 광주전남대학 학생열사추모(계승)사업회는 23일 오전 11시 광주광역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18민중항쟁정신을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하려는 새력들에게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광주전남민동과 열사추모사업회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끝까지 싸우겠다"며 "△5.18부상자회 황일봉 회장, 5.18공로자회 정성국 회장은 광주시민과 오월을 사랑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즉각 사죄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공동선언’ 즉각 폐기 △이 모든 혼란을 초래한 부상자회 황일봉 회장, 공로자회 정성국 회장은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우리는 5월의 진상 규명과 학살의 책임자 처벌을 위해 청춘을 바쳤다. 그 끝이 감옥이고 강제 징집이어도, 우리는 물러서지 않았다. 수 많은 학생들이 구속되었고, 누군가는 하나 뿐인 목숨도 바쳤다"며 "민주주의의 희망을 싹틔우기 위해서 5월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온몸으로 맞서 싸웠다"고 '5.18과 함께한 5.18당사자'임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 2월 19일, 5·18민중항쟁 43주년이 되는 올해, 광주는 다시 군홧발에 짓밟히고 말았다"며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와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이하 5·18공법단체 부상자회 공로자회)와 (사)대한민국 특전사동지회는 수많은 단체와 시민의 반대를 외면한 채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을 강행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일부 5.18단체는) 반성과 사과는 없었고 진상규명의 약속도 없었다"며 "그저 ‘질서유지’의 임무를 맡아 광주에 파견되었다는 말 뿐이었다"고 이른바 '특전사와의 화해 선언'을 규탄했다.

또 특전사-일부 5.18단체 대표단의 '5‧18민주묘지 기습 참배'에 대해서도 "무엇을 용서할지, 어떻게 화해해야할지 알지 못하겠다"며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몽둥이를 휘둘러 금남로를 피바다로 만든 것이 질서 유지였느냐. 태극기를 들고 애국가를 부르던 시민들의 심장을 향해 총을 손 것이 명령에 의해서였느냐"고 반박했다. 

ⓒ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제공

광주전남민동과 추모사업회는 "광주 남구 송암동 저수지에서 놀던 어린아이들을 총으로 죽인 것도 상관이 시킨 것이었느냐"며 "몽둥이를 휘둘러 시민들을 죽이라고 명령한 상관은 누구이고, 시민들에게 총을 쏘라고 시킨 자는 누구였느냐"고 5.18 당시 계엄군의 반성과 사과 그리고  자백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5‧18민중항쟁의 주역이라는 5‧18공법단체(부상자회,공로자회)가 5월 정신을 훼손하고 왜곡하는데 맨 앞에 있다는 것에 경악했다"며 "광주시민, 110여개가 넘은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5‧18 공법단체 내의 많은 회원들이 반대했던 이 행사를 강행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어 "반성 사과도 없는 특전사 동지회에 찾아가 '너희의 죄를 용서하겠다'고 먼저 손 내민 이유가 무엇이냐"며 "이는 5‧18의 전국화도 진정한 화해의 손길도 아닌 작은 이익 앞에 양심을 저버린 배신이고 변절"이라고 규탄했다.

광주전남민동과 추모사업회는 "5월정신계승과 진상규명 그리고 진정한 광주공동체를 만드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부상자회, 공로자회"라며 "(광주전남 민동과 학생열사추모사업회가)이번 대국민 공동선언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우리도 당사자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거듭 5.18부상자회 황일봉 회장, 5.18공로자회 정성국 회장의 대시민 사과와 회장직 사퇴,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공동선언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전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2학년 재학 중에 '전두환 독재타도와 5.18학살자 처단'투쟁을 주도하다가 1983년도 11월에 강제징집을 당했던 안원균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위원회 부위원장 겸 광주전남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일부 5.18단체의 '특전사 용서화해 대국민선언'은 전두환 타도와 학살자 처단을 위해 80~90년년대 투쟁했었던 청년과 국민들에게  큰 상실감을 줬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5.18정신을 훼손하고 왜곡한 단체들을 상대로 5.18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투쟁을 벌였던 전국의 모든 민주단체와 연대하여 규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 한 회원은 "오는 3월 1일 정기총회를 앞두고 일부 회원들을 중심으로 전남대 민동 소속 회원인 황일봉 회장(5.18부상자회장) 제명을 위한 연판장을 돌라는 중"이라며 "정기총회 이전에 황 회장에게 소명요구 공문을 발송한 후 정기총회 특별안건으로 상정하여 제명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는 (사)대한민국 특전사동지회(총재 최익봉. 회장 전상부)과 지난 19일 오전 11시 5.18기념문화센터에서 '5.18민주화운동 '포용과 화해와 감사-대국민공동선언식'을 갖고 5.18정신 계승 발전, 5.18 대동정신 실천과 대국민통합 앞장, 계엄군을 용서와 화해 관점에서 위로하고 법적 제도적 지원에 노력, 지역사회발전과 대국민봉사에 앞장"을 선언했다. 

그러나 113개 광주시민사회단체와 5.18단체 소속 회원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행사장 밖에서 범시민대회를 열고 "대국민사과와 반성 자백이 없는 용서와 화해는 기만이며, 5.18정신을 왜곡 폄훼하는 것"이라며 몸싸움까지 벌이며 특전사동지회원의 행사장 입장을 막으며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제공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제공

이날 기자회견에는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소속 광주대학교민주동문회, 동신대학교민주동우회, 목포대학교민주동우회(준), 순천대학교민주동우회, 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 조선대학교민주동우회, 호남대학교민주동우회가 참여했다. 

또 광주전남대학학생열사추모(계승)사업회 소속 김남주기념사업회,김동수기념사업회, 김준배열사정신계승사업회, 김학수열사추모사업회, 박관현기념재단, 류재을열사추모사업회, 박승희정신계승사업회, 박태영기념사업회, (사)윤상원기념사업회, 이철규열사추모사업회, 표정두열사추모사업회, (사)전남대민주기념사업회, 전남대6월항쟁동지회, 전남대6.15세대공대모임[새지평], 오월대동우회, 광주전남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위원회가 참여했다. 
 

                성명서 [전문]

5・18 민중항쟁 정신을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하려는 세력들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우리는 5월의 진상 규명과 학살의 책임자 처벌을 위해 청춘을 바쳤습니다.

우리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 끝이 감옥이고 강제 징집이어도, 우리는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학생들이 구속되었고, 심지어 누군가는 하나뿐인 목숨도 바쳤습니다.

이른바 특전사에 의해 쑥대밭이 되어버린 도시에서 우리의 처절한 젊음은 당연했습니다.

다시 살아가기 위해서, 이 나라 민주주의의 희망을 싹틔우기 위해서 5월의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해 온몸으로 맞서 싸웠습니다.

그것은 광주가 우리에게 준 책무였고 살아있는 자들의 당연한 도리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5월의 당사자였습니다.

지난 2월 19일, 5·18민중항쟁 43주년이 되는 올해, 광주는 다시 군홧발에 짓밟히고 말았습니다.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와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이하 5·18공법단체 부상자회 공로자회)와 (사)대한민국 특전사동지회는 수많은 단체와 시민의 반대를 외면한 채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을 강행했습니다.

반성은 없었습니다.

사과도 없었습니다.

진상규명의 약속도 없었습니다.

그저 ‘질서유지’의 임무를 맡아 광주에 파견되었다는 말 뿐이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공수부대의 군복을 입고 그 군복에 희생된 영령들이 있는 5‧18 민주묘지를 기습 참배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용서할지, 어떻게 화해해야할지 알지 못하겠습니다.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몽둥이를 휘둘러 금남로를 피바다로 만든 것이 질서 유지였습니까?

태극기를 들고 애국가를 부르던 시민들의 심장을 향해 총을 쏜 것이 명령에 의해서였습니까?

송암동 저수지에서 놀던 어린아이들을 총으로 죽인 것도 그저 상관이 시킨 것이었습니까?

그렇다면 말하십시오. 몽둥이를 휘둘러 시민들을 죽이라고 명령한 상관은 누구이고, 시민들에게 총을 쏘라고 시킨 자는 누구입니까?

화해의 시작도 그렇고 반성과 사과도 그래야지요. 용서를 하려면 그래야지요!

더욱이 우리가 경악한 것은 5‧18민중항쟁의 주역이라는 5‧18공법단체(부상자회,공로자회)가 5월 정신을 훼손하고 왜곡하는데 맨 앞에 있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광주시민, 110여개가 넘은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5‧18 공법단체 내의 많은 회원들조차 반대했던 이 행사를 강행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반성도 사과도 없는 특전사 동지회에 찾아가 “너희의 죄를 용서하겠다”고 먼저 손 내민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5‧18의 전국화가 아닙니다.

그것은 진정한 화해의 손길도 아닙니다.

그저 작은 이익 앞에 양심을 저버린 배신이고 변절입니다.

우리는 이제 알았습니다.

5월 정신계승과 진상규명 그리고 진정한 광주공동체를 만드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부상자회, 공로자회라는 것을요.

우리가 이번 대국민 공동선언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우리도 당사자이기 때문입니다.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해 청춘을 바쳤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학생열사들의 얼굴이 우리 눈앞에 아프게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금남로에서, 광주 곳곳에서 쓰러져갔던 시민들, 도청 안에서 광주의 정당성을 끝까지 놓지 않고 죽어갔던 시민들과 선배들의 외침이 지금도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 부상자회 황일봉 회장, 공로자회 정성국 회장은 광주시민과 오월을 사랑하 는 모든 국민들에게 즉각 사죄하라!

▶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공동선언’ 즉각 폐기하라!

▶ 이 모든 혼란을 초래한 부상자회 황일봉 회장, 공로자회 정성국 회장은 즉 각 사퇴하라!

2023년 2월 23일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광주전남대학 학생열사 추모(계승)사업회

(광주대학교민주동문회,동신대학교민주동우회,목포대학교민주동우회(준),순천대학교민주동우회,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조선대학교민주동우회,호남대학교민주동우회,김남주기념사업회,김동수기념사업회,김준배열사정신계승사업회,김학수열사추모사업회,박관현기념재단,류재을열사추모사업회,박승희정신계승사업회,박태영기념사업회,(사)윤상원기념사업회,이철규열사추모사업회,표정두열사추모사업회,(사)전남대민주기념사업회,전남대6월항쟁동지회,전남대6.15세대공대모임[새지평],오월대동우회,광주전남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