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개 광주시민사회단체, 17일 기자회견 갖고 대국민선언 중단과 사과 촉구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5·18민중항쟁은 공법단체들만의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것이며, 지켜나가야 할 역사입니다. 용서와 화해를 위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가해자들의 진실된 자기고백과 처절한 자기반성입니다."

"누가 자신들에게 총을 쏘라고 시켰는지, 어디에서 어떻게 시민들을 학살했는지, 생목숨을 잃은 시민들의 시신을 어디에 버렸는지 밝혀야 합니다. 5월 두 단체와 특전사동지회가 합의한 행동강령에는 계엄군의 행위에 대한 반성과 사과의 문구 자체가 없습니다."

"용서와 화해는 진실규명 다음에 이루어져도 늦지 않습니다. 반성 없는 용서와 화해는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게 만들 뿐입니다."

"5월 공법 두 단체(부상자회, 공로자회)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을 즉각 폐기하라!"

"5·18정신을 훼손하고, 오월 영령들을 두 번 죽인 5월 공법 2단체는 광주시민께 사과하라!"

"(사)대한민국특전사동지회는 역사 앞에 반성하고, 실체적 증언을 통해 5·18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라!"

108개 광주시민사회단체는 17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계엄군이 피해자면 가해자는 누구인가"라며 "오월 공법 두 단체는 역사왜곡 공동선언을 당장 중단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