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5·18 진상규명 방해하는 특전사 동지회와의 포용과 화해와 감사 대국민 공동선언식 반대한다.
- 용서는 진정한 참회와 진상규명이 전제되어야 한다 -

 

5·18 공법 3단체의 ‘특전사 동지회와의 포용과 화해와 감사 대국민 공동선언식(이하, 공동선언식)’ 추진이 광주를 충격으로 몰아넣고 있다.

유족회 측이 불참 결정을 공식적으로 통보했음에도 공로자회와 부상자회는 5월 어머니회를 비난하면서까지 이 행사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민주화대성회 장면. ⓒ5.18민주화운동기록관 누리집 갈무리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민주화대성회 장면. ⓒ5.18민주화운동기록관 누리집 갈무리

우리는 공로자회와 부상자회가 상황을 냉정히 보아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

5·18의 진상은 여전히 온전히 규명되지 않았다. 학살자들은 여전히 발포 명령을 부인하고 있다.

우리는 학살자의 입을 통해 공식적인 사과를 들어 본 적이 없다.

학살자들은 수많은 행방불명자들이 어디에 묻혔는지에 대해서도 입을 다물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섣부른 용서는 이들에게 면죄부를 줄 뿐만 아니라, 5·18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방해할 것이다. 이것이 광주의 시민들이 입을 모아 공동선언식을 반대하는 이유이다.

행사 불참을 공식 결정한 유족회는 ‘5·18 민주화 운동의 온전한 진상규명 및 특전사 수뇌부의 사과를 기대하여 대승적으로 이 행사를 검토했으나 진상규명을 위한 계엄군의 양심선언과 계엄군 수뇌부의 공식적인 사과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고 불참을 결정하였다.

우리는 유족회의 이 결정을 지지한다. 우리는 공법 3단체가 이 행사를 추진했던 의도가 어떻게 해서든 5·18 진상규명과 학살자들의 사과, 이에 기초한 진정한 화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고육지책이었을 것으로 믿는다.

그러나 의도와 달리 오히려 이것이 학살자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5·18의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면 이는 철회되는 것이 맞다.

우리는 공로자회와 부상자회가 다시 한번 이 점을 분명히 해주기 바란다.

공로자회와 부상자회는 ‘누구든 사과한다면 받아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오월 어머니회가 ‘용서를 청하며 눈물을 흘렸던 계엄군을 안아 주고 용서했던 것’과 ‘이 공동선언식의 취지가 무엇이 다르냐’는 항변을 하기도 한다.

우리가 보기에 오월 어머니회가 용서를 청하는 계엄군을 안아 주었던 것과 이 행사는 명백히 다르다.

오월 어머니가 안아 주고 용서한 계엄군은 이 학살 행위를 부끄러워하고, 괴로워했으며, 진솔하게 용서를 청해 온 사람, 진상규명을 위해 협조했던 사람이다.

이런 노력이 전혀 없는 특전사 동지회와 이 계엄군 동일시하는 것이 정말 온당한 일인가?

학살을 주도했던 군부대가 공식적으로 용서를 청하는 자리라면, 당시 계엄군을 이끌며 광주시민을 학살했던 주범들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

이후 어떻게 진상규명에 협조할 것인지에 대한 약속과 양심 고백이 있어야 한다.

5·18 학살자들이 광주시민을 학살하며 불렀던 군가를 함께 제창하는 것은 화해의 행사가 아니라 광주 영령 모욕의 행사일 뿐이다.

5·18은 한국민주주의 역사의 심장이다.

수많은 광주시민이 5·18 때 피를 흘렸고, 미완의 5·18을 완성해 가며 민주주의를 세우기 위해 피를 흘렸다. 5·18은 이 모든 역사를 포함한다.

세 공법단체는 5·18의 주역이다.

그러나 유일한 주역인 것은 아니다.

5·18은 광주시민 모두의 것이고,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린 모든 민주시민의 것이다.

우리는 5·18의 주역인 세 공법단체가 더 큰 책임감과 연대의 정신으로 또다른 수많은 5·18 주역들의 참된 어른으로, 든든한 버팀목으로 그 역할을 다 해줄 것을 요청드린다.

2023년 2월 15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사)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광주복지공감플러스/(사)시민생활환경회의/(사)광주시민센터/(사)광주여성의전화/(사)광주여성민우회/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천주교광주대교구/(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광주공동주택연합회/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참여자치21/광주전남한국노인의전화/광주환경운동연합/광주흥사단/광주YMCA/광주YWCA/(사)광주사회혁신가네트워크/(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광주에코바이크/가톨릭공동선연대/(사)광주전남녹색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