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전문]

흑산공항 관련자들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

지난 31일,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흑산공항 사업부지를 국립공원에서 해제했다.

한마디로 매우 저급스럽고, 폭력적인 결정이었다.

전남 신안 흑산도 흑산공항 예정지. ⓒ전남도청 제공
전남 신안 흑산도 흑산공항 예정지. ⓒ전남도청 제공

흑산공항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여서 일면 예견될 수 있었던 결과였기에 더욱 참담하다.

입만 열면 법치를 늘어놓는 정권에서 정작 바탕을 만들어가는 절차적 정당성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나 다름없다.

환경부는 개발사업자들의 편의를 봐주는 것이 아닌, 모든 국민의 자산인 국립공원을 보전해야 하는 기관이다.

과학적 지식과 객관적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국립공원을 관리해야 할 책임이 있고, 이것이 자연공원법에서 국가의 역할로 보전관리원칙과 의무를 명시한 이유이기도 하다.

흑산공항이 과거 두 차례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사업 타당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환경부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흑산공항의 경제성, 안전성, 환경성이 부실함을 분명하게 확인했다.

사업내용의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오죽했으면 표결 직전 국토부 스스로 안건을 철회하고 줄행랑을 쳤겠는가?

흑산도에서는 애초부터 비행기를 띄울 수 없었다.

환경부는 흑산공항을 위해 국립공원을 해제한 근거와 이유는 제시하지 않은 채 새롭게 편입되는 면적이 해제면적보다 많다는 수치만을 강조한다.

정당한 절차와 의미 있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다.

환경부가 내세우는 논리는 엉터리 결과의 본질과 직면하지 않으려는 궤변일 뿐이다.

이제 우리는 본연의 책무를 져버린 관련자들의 책임을 엄중히 묻고, 흑산공항의 총체적 진실을 끝까지 밝혀내 사업을 중단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23년 2월 2일

목포환경운동연합 / 전남환경운동연합 / 광주환경운동연합 /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 불교환경연대 / 한국환경회의 / 환경운동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