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인구위기 극복 위한 중앙정부 특단의 대책 필요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신정훈)은 27일 오후2시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인구감소지역 지원특별법 시행과 전남형 인구정책 혁신’을 주제로 한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신정훈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당 소속 기초·광역의원 및 도·시·군 인구정책 담당공무원과 남도지역혁신정책기획단(이하 정책기획단) 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하여 진행됐다.

전남의 인구위기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서는 전남지역 인구 변화 추이와 특성, 전남도 및 시·군의 인구정책 진단,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관련 보완사항 등 심도 있는 대응전략과 정책적 개선점 및 보완대책 등을 토론하였다.

이와 함께 민주당 차원의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 시행령 개선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운영과 관련한 법적·제도적 요구 사항과 인구위기 극복을 위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강화 대책 등도 논의하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인구위기와 지방소멸 관련 전라남도의 전략·기획·조정 역할 강화와 더불어 전남지역 각 시·군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적극행정 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신정훈 전남도당위원장은 “전남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위기는 우리지역의 오래되고 시급한 숙제” 라면서 “중앙정부와 긴밀히 논의하여 전남도당 차원의 적극적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덧붙여 “정책기획단의 첫 포럼 준비에 고생하신 여러 위원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전남형 민생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기획단은 지난 12월 전남도당 소속 젊은 광역․기초 의원들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출범하였으며 ‘민주당다운 전남의 특화 정책 개발’ 및 이를 통한 정책도당으로의 변모를 꾀하고자 이 날 첫 정책 포럼을 개최하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