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5‧18정신 미래세대에 제대로 전달해야
“윤석열 정부, 민주주의 역사 전면 부정 개탄”

광주 구청장협의회(회장 김병내)는 6일 교육부의 5‧18민주화운동 교육과정 삭제와 관련, 윤석열 정부의 대민국 사과와 함께 즉각적인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김병내 구청장협의회장과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2022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4‧19 혁명과 6월 민주항쟁은 그대로 둔 채 5‧18민주화운동만 제외한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다”라고 주장했다.

국립5.18민주묘지 행방불명자 묘역.
국립5.18민주묘지 행방불명자 묘역.

광주 구청장협의회는 또 윤석열 정부의 5‧18민주화운동 제외는 민주주의 역사를 전면 부정하는 처사라며 개탄했다.

광주지역 5개 구청장은 “윤 대통령은 지난해 5‧18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5‧18 정신 헌법 수록’과 ‘오월정신 보편적 가치 회복’을 약속했음에도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5‧18민주화운동을 지우려 한다”며 “민주주의 발전과 계승에 명백하게 역행하는 행위이다”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어 “5‧18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평가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상징이면서 자랑스러운 역사이다”라고 덧붙였다.

김병내 구청장협의회장은 “교육부는 민주주의 정신을 훼손하고 시대착오적인 과오를 범한 것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즉각적인 시정에 나서고,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역사와 가치가 미래세대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

교육부는 5·18민주화운동 교육과정 삭제를 즉각 철회하라!!
 

교육부가 2022개정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4·19혁명과 6월 민주항쟁은 그대로 둔 채 5·18민주화운동만 제외시킨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며, 민주주의 발전과 계승에 역행하는 일이다.

‘5·18 정신 헌법 수록’을 약속하고 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라고 밝혔던 윤석열 정부에서의 5·18민주화운동 삭제는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처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평가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상징이 된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다.

교육부는 직전 교육과정에서도 수차례 명시되었던 5·18 민주화운동을 교육과정에서 제외해 민주주의 정신을 훼손하고 시대착오적인 과오를 범한 것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즉각적인 시정을 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교육을 하는 것이야 말로 민주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당장 사회과 교육과정에 5·18민주화운동을 명시하고,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역사와 가치가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3. 1. 6.

광주광역시 구청장협의회

동구청장 임택
서구청장
김이강
남구청장 김병내
북구청장 문인
광산구청장 박병규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