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광주시당에 이어 광주서구의회까지 고금리 대책 촉구 나서
광주서구의회, “전례없는 금리인상에 서민경제 도산위기” 성명 발표
김태진 의원, “고금리에 과도한 예대마진 챙긴 금융권 책임 나눠야”

진보당 광주시당이 시민운동으로 내건 광주은행 등 '금융권 고금리 대출이자 경감운동'이 지방의회까지 합세하고 있다. 

김태진 의원(진보당) 등 광주 서구의회(의장 고경애)의원들이 ‘금리인상기 이자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 촉구 대정부 성명서’를 지난 15일 발표했다.

광주 서구의회 의원들이 지난 15일 ‘금리인상기 이자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 촉구 대정부 성명서’를 발표하고 본회의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서구의회 제공
광주 서구의회 의원들이 지난 15일 ‘금리인상기 이자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 촉구 대정부 성명서’를 발표하고 본회의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서구의회 제공

광주서구의회는 “정부발표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가 금리인상으로 지난 3분기 동안 무려 13조 8,544억 원의 순이익을 올렸는데, 대부분 예대마진으로 벌어들인 것”이라며 “당국에서 금리차이를 알리고 산정근거를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나, 은행의 영업 자율성이라는 명분 앞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구의회는 “전례없는 속도로 금리가 인상되어 상환능력이 부족한 청년과 소위 ‘영끌’로 집을 산 서민이 도산할 위기에 처해있다”며 “1,900조 원에 육박하는 가계 빚은 금리 상승기에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며, 은행부실로 이어져 나아가 실물경제 위기의 도화선이 될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진보당 소속으로 대출이자 경감운동을 진행 중인 김태진 광주서구의원은 "▲은행의 과도한 예대마진에 대한 금융당국(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의 규제 요구 ▲이자부담 완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금리인상기 천문학적인 이익을 취한 금융지주의 수익 일부에 대한 금융 약자 지원방안 마련 등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