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위 지역공약 토론회…광주시, 정부 관심·지원 촉구
AI영재고 설립·군공항 이전 등 7개 사업 국비 지원 건의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 이하 균형위)는 광주광역시, 전라남도와 함께 1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지역 지역공약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정현 균형위 전략기획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광주시·전남도·균형위 관계자들과 지역 전문가들이 참석해 지역 정책과제에 대한 추진현황을 청취하고, 전문가 주제발표 및 제언, 자유토론, 종합토론 둥의 순서로 진행됐다.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청 제공

김정훈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지역공약 추진현황 보고’에서 “지난 4월 27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발표한 광주지역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중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사업은 6개 사업, 453억원에 그치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광주·전남에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미래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국토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AI중심도시 광주를 위한 2단계 사업 기획 등 1단계와 2단계 사업 병행 추진 ▲AI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AI 영재고 설립 등 광주·전남의 미래를 위한 핵심사업을 건의했다.

또 시민 숙원사업인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 통과 및 대통령 임기 내 국가 주도 이전 ▲광주~대구 달빛고속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및 조기 착공 ▲광주 복합쇼핑몰이 문화관광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통·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지원과 중소상공인과의 상생 및 지역발전을 위한 국비 지원 등 총 7개 사업에 대해 집중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도 지역공약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방향성과 광주 지역 추진의 당위성 등을 발표하고 토론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토론회가 끝난 뒤 열린 간담회에서 “지역공약은 중앙 차원의 이행점검 체계가 없어 전반적으로 중앙부처가 소극적인 상황이다. 중앙부처의 관심과 지역공약 이행률 제고를 위한 균형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광주시 주요 공약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광주시는 지역공약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균형위를 중심으로 중앙부처·국회 등과 소통하는 등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