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대 전남도의원, 태양광 반대하는 장흥 유치 주민 만나 "공감"
박형대 전남도의원, 태양광 반대하는 장흥 유치 주민 만나 "공감"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2.12.0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의원. 오미화 의원. 전남도청 관계자 등과 유치면 덕리 주민 만나
"주민을 삶을 파괴하는 재생에너지가 되어서는 안 된다" 대책 당부

박형대 전남도의원(진보당. 장흥1)이 2일 장흥군 유치면 덕리마을의 태양광 개발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제도 개선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진보당 오미화 전남도의원, 김명로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 이영철 장흥군 민원봉사과장, 정명수 장흥군 지역경제과장, 문수연 유치면장 등 관련 공무원 외에도 장흥군농민회장, 유치면 번영회장, 장평면 번영회장을 비롯한 지역 주민이 다수 참석했다.

진보당 박형대 전남도의원(장흥1. 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2일 태양광 발전 시설이 들어서고 있는 장흥군 유치면 덕리 마을 현장을 찾아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주민들을 만나고 있다.
진보당 박형대 전남도의원(장흥1. 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2일 태양광 발전 시설이 들어서고 있는 장흥군 유치면 덕리 마을 현장을 찾아 관계 공무원을부터 형황을 듣고 있다. ⓒ박형대 의원 제공
박형대. 오미화 진보당  전남도의원과 전남도청, 장흥군청 관계공무원이 장흥군 유치면 덕리마을회관에서 주민들을 만나 '태양광 발전 반대' 입장을 듣고 있다. ⓒ박형대 의원 제공
박형대. 오미화 진보당 전남도의원과 전남도청, 장흥군청 관계공무원이 장흥군 유치면 덕리마을회관에서 주민들을 만나 '태양광 발전 반대' 입장을 듣고 있다. ⓒ박형대 의원 제공

덕리마을은 2017년부터 경지정리 된 대체 농지에 태양광 발전 설비가 들어서기 시작해서 지금은 9곳 총 2만평 부지에 개발행위허가가 난 상태이다.

이날 덕리마을 주민들은 태양광 개발 현장을 안내하며 600년 역사를 지닌 유치의 지붕, 아름다운 산촌마을인 덕리가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태양광으로 갈등하게 된 현실을 설명하며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또한 9개소에 개발행위허가가 더 나서 마을이 태양광으로 뒤덮이고 농사지을 땅이 없어지게 되었다며,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지키고 마을이 역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김명로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태양광 발전 사업 결정 전에 주민의견 수용이 부족한 점이 확인된다"며 "전남도 차원에서도 대책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개발행위가 결정된 9개 지역에 태양광 설비가 설치되도록 다양한 협의가 필요함에 동의하며 전남도에서도 고민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현장 방문을 주선한 박형대 전남도의원은 "주민의 삶이 행복해지는 재생에너지 사업이 되어야지 이렇게 주민을 삶을 파괴하는 재생에너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전남도의 대책 마련과 더불어 대정부 건의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