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 5분 발언에서 "불요불급한 예산의 과감한 삭감, 민생·안전 예산 최우선" 강조

박필순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민주당. 광산구3)은 28일 제312회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경제위기와 기후재난으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을 위한 과감한 예산 편성을 위해 모두 힘을 모으자”고 주장했다.

이날 박 의원은 “광주광역시 민선 8기와 시교육청 직선 4기의 첫 본예산 심의”라며 “민생 살리기와 시급한 사업추진에 집중하여 기존의 관례를 깨고 새롭게 예산을 심의·확정하는 예산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안했다.

박필순 광주광역시의원(민주당. 광산3)이 28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예산 패러다임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박필순 광주광역시의원(민주당. 광산3)이 28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예산 패러다임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이날 박 의원은 5분 발언에서 "▲경제위기 속 민생경제 예산 최우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광주 만들기 ▲사회적 약자를 위한 통합돌봄 ▲기후위기에 대응한 녹색 대전환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환경 개선 ▲불요불급한 도로교통 건설사업의 과감한 삭감 등"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북부순환도로 등 불요불급한 도로교통사업 예산을 과감히 삭감해야 한다”며 “삭감한 예산은 시급히 요구되는 간선도로와 자전거도로, 교통약자 이동차량 등 시급한 예산에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에게 “공약사항이라도 시급한 사업이 아니라면 미뤄 달라”고 요청했고, 동료의원들에게는 “민원 예산도 중요하지만 광주공동체 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 투입에 우선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올해보다 2441억 원(3.5%) 증액된 7조 2535억 원을, 광주광역시교육청은 4655억 원(18%) 증가한 3조 575억 원을 편성하여 시의회에 제출했고, 시의회는 오늘부터 12월 14일까지 심의·의결하게 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