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관심이 늘고 있는 복지시설 거주 자립 준비 청년들에게 심리·정서적 지원과 함께 선제적 자립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미정 광주시의원(민주당, 동구2, 지산1·2, 서남, 학, 학운, 지원1·2동)은 3일 광주광역시 여성가족교육국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자립 준비 청년들의 다양한 보호 요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 가야한다”며 “정서적 지원과 함께 사전 자립 교육이 필수”라고 말했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을 말한다.

박 의원은 “자립전담기관 인원 7명 중 실질적인 관리업무는 사회복지사 4명의 몫으로, 전담인력 1인당 130명 이상을 관리하는 것은 문제”라며 “사후관리도 중요하지만 사회에 나오기 전 원활한 자립을 위한 특화 사전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현재 광주지역 보호아동이 942명, 보육시설을 나와 자립을 준비 중인 청년은 530명으로 나타났다.

올해 6월 문을 연 광주자립지원전담기관(광주아동복지협회 위탁)은 관장을 포함한 7명의 직원이 530명의 자립준비청년을 전담하고 있다.

전담인력은 자립준비청년 사후관리와 자립지원통합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자립지원 사업홍보 등의 일을 하며 시설을 나온 ‘자립준비청년’을 5년 동안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충분한 자립준비 후 사회에 진출하도록 주거·취업·심리 등 영역별 맞춤형 자립지원 강화, 자립지원 및 사례관리 기반으로 두터운 사전 자립교육 체계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집단 프로그램 방식의 자립교육으로 일상생활과 진로탐색 등 자립역량 강화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