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와 유해대기 오염물질 및 악취측정 신속 대응 부실"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상습 악취발생지역과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실시간 대기상태를 측정ㆍ검사하는 데 고가의 장비인 드론을 활용하고 있지만 높은 유지비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서대현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ㆍ여수2)은 지난 2일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와 유해대기 오염물질 및 악취측정을 위해 한 대당 2,700만 원 정도의 고가 장비인 드론 2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기오염 누출사고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이동형 실시간 유해대기측정시스템 장비를 운영하고 있지만, 유지비용이 2020년 260만 원에서 2021년 610만 원으로 2020년에 비해 2.5배나 상승됐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대기오염지도 작성 및 유해대기오염물질 사전 감시를 위해 드론을 띄울 때마다 조종전문가를 따로 초빙해 운행하고 있다”며 “1회 100만 원의 인건비로 연 2,800만 원의 운영비가 발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일정 조율도 필요해 빠른 측정이 이뤄지지 못해 큰 문제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대기환경 측정 시 드론운용 교육을 받은 3명의 직원이 배정되지만 파손에 따른 보험문제와 책임소지 등으로 드론조종은 하지 못한다”며 “직원들에게 120만 원의 교육비를 지급해 드론교육을 실시하고선 정작 드론 운행에 제외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리고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는 연구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기 힘들고 자료실이 2021년 8월 이후 업데이트되지 않아 주민의 알권리가 침해되고 있다”며 관리 소홀도 지적했다.

한편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는 2일 (재)전라남도환경산업진흥원을 시작으로 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