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3일부터 전국동시다발 1인시위 돌입

성명서 [전문]

윤석열 정부, 이태원 참사 축소 왜곡 시도 강력 규탄한다!

 

윤석열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축소, 왜곡하고 있다는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겉으로는 이태원 참사관련 애도 기간 선포 등 수습에 나서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설치 관련 공문’을 통해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표시하고 공무원들에게는 ‘근조’ 등 추모 글자가 없는 검은색 리본을 착용토록 지시했다.

ⓒ민중의소리 갈무리
ⓒ민중의소리 갈무리

이에 여론이 악화되자 행안부는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시켜, 관광객 감소 등 이태원 상인 피해를 고려” 했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억장이 막힌다.

뿐만아니라 경찰청은 애도기간 동안 민간인 사찰 등을 통해 ‘특별취급 대외비 문서’를 작성하고 있었다. 

시민단체, 언론, 네티즌 동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빠른 사고 수습을 위해 장례비, 치료비, 보상금 관련 갈등 관리 필요” “국민성금 모금 검토” 등 수습책을 제시하고 있다. 

온 국민이 충격과 슬픔에 잠겨있는 동안에도 “윤석열 정권 위기수습책”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1일 외신과의 기자회견에서 ‘활짝 웃는 표정’과 ‘말장난’을 하는 등 부적절한 모습을 보였다. 

이태원 참사를 대하는 윤석열 정권의 태도가 어떤 것인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 당국의 ‘안전 관리 대책이 없음’이 이번 참사의 주된 원인”임이 드러나고 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기 3시간 30분 전부터 112를 통해 ‘압사’ 등 참사를 우려하는 신고가 무려 11차례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 당국은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았다.

반면 참사 당일 용산 대통령실 근처에는 집회를 대비한 경력 1천100여명이 배치되었다가 참사가 벌어지기 1시간 전쯤인 밤 9시 시위가 끝나자 모두 철수했다고 한다.

행정 부재로 무고한 시민 156명이 희생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형 참사를 책임지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다. 

심지어 윤석열 대통령은 최소한의 사과 조차 안하고 있다.

윤석열 정권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권 책임을 회피하고, 축소 왜곡에만 혈안이 된다면 치솟는 국민의 분노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

진보당은 국민적 분노를 모아 11월 3일부터 “막을 수 있었다. 국가는 없었다.”는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에 돌입한다. 
2022년 11월 2일 
 

진보당 광주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