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역사문화공간” vs. 문체부 “고품격미술전시공간”
국민 63.3%는 “원형보존 및 역사문화공간”으로 활용해야
"대통령실 청와대관리활용자문단 구체적인 방안 제시 못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동구남구을)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지난 6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청와대를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해 놓고 내용에 대해서는 쉬쉬하고 있고 문체부의 활용계획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재청은 6월 31일 ‘역사문화공간으로서 청와대 권역의 활용 마스터플랜 기본 구상 연구’ 용역을 시작하여 두 달 만인 8월 31일 결과보고서를 발표한다. 

보고서는 청와대를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제안하고 그 실행방안으로서 ‘국가역사문화공간 조성→시민공간 조성→탄력적 복원을 통한 역사성 회복’의 3단계 플랜을 제시한다. 문체부의 ‘고품격미술전시공간’ 조성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문화재청의 연구용역을 들여다보면 본관, 영빈관, 춘추관 등의 청와대 건물과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밝히는, 현재까지 발표된 청와대 활용계획 중 그나마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문화재청의 연구 결과 보고서에서는 청와대 활용에 대한 국민여론조사결과도 발표되었다. 

응답자의 40.9% 가 원형보존을, 22.4%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의 조성에 찬성했다. 

문화예술공간으로의 활용은 15.2%에 불과 했다.

이 연구용역이 한창 진행 중이던 7월 21일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문화재청의 연구용역 결과와는 전혀 다르게 청와대를 ’고품격미술전시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문체부의 급작스러운 청와대 활용 계획 발표 한달 여 전인 6월 17일 청와대 권역을 답사한 문화재위원들은 청와대의 역사적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나, 이 의견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문화재청은 8월 26일부터 경복궁 후원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한 복원 및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경복궁 후원 기조조사 연구’도 시작했다.

2억 5천여 만원의 예산으로 120일간 수행될 예정이다.

‘경복궁 후원’은 청와대 권역을 의미한다. 청와대 권역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한 복원과 활용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이다. 

이 연구결과 역시 문체부의 청와대 활용 방안과 배치되는 결론이 도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병훈 의원은 “대통령실은 쇠귀에 경읽기(讀經)로 말해봐야 소용없고, 문체부는 혼자 독주(獨走)하고 있고, 문화재청은 책임만 뒤집어 쓰고(督迫)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렇게 가다가는 유원지도 아니고 미술관도 아니고 예전의 청와대도 아닌 것이 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