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수원 등 국감서 한빛원전3․4호기 후속대책 짚어
유관기관 협의체 조속한 운영 및 영광군 주민 피해보상 대책 마련 촉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용빈 의원(민주당. 광주 광산갑)은 11일 한수원 사장에게 한빛3,4호기 부실시공 관련, 유관기관 협의체의 조속한 운영과 영광군 주민에 대한 피해 보상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20대 국회 국정감사 때, 국산형 원전 1호인 한빛원전 3·4호기 내 다수의 대형 공극 발생 건으로 부실시공 문제가 제기됐다. 

국회 제안에 따라 당시 설계․감리․시공 참여 기관과 원안위,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유관기관 협의체(이하 협의체)가 출범했지만, 한빛3,4호기 검사 동안 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석달 전, 원안위는 한빛원전3․4호기 부실시공에 대해 ‘시공업체의 경험 부족과 잘못된 경영문화에 원인이 있다’고 결론내렸다. 한빛원전은 3․4호기 내 각각 124개, 140개 공극 발생뿐만 아니라 5호기에서 원자로헤드의 부실 용접으로 안전 문제가 지적됐었다.

이용빈 의원은 “지난 과방위 국감 때부터 한빛원전의 부실시공 등에 따른 지역 주민의 불안이 높아 원전의 안전 문제를 지적해왔다”면서 “한빛원전의 부실시공 문제가 공식적으로 확인된 만큼 유관기관 협의체의 조속한 개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의원은 한수원 사장에게 “한수원도 유관기관 협의체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이 감당해야 했던 정신적·물질적 피해 보상을 포함한 한빛3·4호기의 부실시공 관련 후속 조치와 관련해 한수원의 책임 있는 대책을 의원실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