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7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등 광주 일원서 진행
명창·일반·학생부 경연, 전국 명인명창 참여 전야제도

광주광역시는 한국 판소리사에 한 시대를 풍미한 국창 임방울 선생의 예술혼을 기리고 국악 신예와 최고의 소리꾼을 찾는 ‘제30회 임방울국악제 전국대회’가 14일부터 17일까지 빛고을시민문화관과 5·18기념문화센터, 광주향교 등 광주시 일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국악 경연은 학생부와 일반부, 명창부로 진행된다. ▲학생부는 판소리, 기악(관악, 현악), 무용 ▲일반부는 판소리, 농악, 기악, 무용, 시조, 가야금병창, 퓨전국악으로 열리며, 특히 명창부 경연은 판소리계의 새로운 스타를 발굴하는 자리로 국악계 관심사가 되고 있다.

참가 신청은 무료이며, 대한민국 국민인 초·중·고교생과 19세 이상의 대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판소리 명창부는 만 30세 이상만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사)임방울국악진흥회(전화 062-521-0731~2) 홈페이지 www.imbangul.kr)에서 13일까지 접수한다.

대회 첫날인 14일 광주향교 유림회관에서는 순수 아마추어 국악인들의 잔치인 ‘임방울판소리장기자랑’ 대회가 열린다.

판소리에 관심 있는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 대회는 해를 거듭할수록 전국 국악동호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금, 은, 동, 인기상, 장려상 등 입상자 50명에게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날 오후 6시20분부터 빛고을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는 제30회 임방울국악제 전국대회 성공 개최를 염원하는 전국 명인명창이 참여하는 전야제 축하공연이 KBC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전야제 공연은 제28회 농악일반부 대상을 수상한 김천농악의 신명난 풍물판굿과 함께 방송인 서의철 씨가 선보이는 국창 임방울선생의 애창곡 ‘쑥대머리’, 퓨전국악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로젝트앙상블 ‘련’의 연주로 채운다.

특별출연으로 ▲왕기석(국립민속국악원장) 명창이 국창 임방울 선생의 애창곡 ‘추억’, 심청가의 한 대목, 전통단막창극 공연 ▲소리꾼 장사익 명인은 ‘찔래꽃’, ‘봄날은 간다’ ▲역대 임방울국악제 수상자들은 남도민요 등을 선보인다.

15일과 16일 학생부 경연과 일반명창부 예선을 거쳐 17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공연장에서 낮 12시30분부터 치러지는 본선 대회는 국내 최고의 국악 명인을 발굴하는 판소리 명창부, 기악, 무용부문 경연으로 SBS TV를 통해 전국 생중계 된다.

이번 대회의 시상은 판소리 명창부 대상인 대통령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4000만원과 부상으로 순금으로 만든 임방울상 트로피를 수여하는 등 국내 대회의 최대 인원인 72명에 1억7000여 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