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조선대 법과대학 모의법정
광주형 자치경찰모델 발굴 목표

조선대학교 링크3.0사업단(단장 김춘성)은 21일 오후 1시30분 조선대학교 법과대학 모의법정에서 한국공안행정학회(회장 정세종), 광주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태봉) 등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광주자치경찰의 비전과 발전전략’이라는 주제에 맞춰 광주형 자치경찰 발전모델을 찾아내기 위해 깊이 있게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조선대학교 제공
ⓒ조선대학교 제공

김이수 이사장(학교법인 조선대학교)은 축사에서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주민 밀착형 치안 서비스에 중점을 두는 광주형 자치경찰제도가 우리 지역사회에 확고히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우리 법인과 조선대학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첫 번째 발제자 김정규 호남대학교 교수는 ‘광주자치경찰의 비전과 발전방안’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이어 경찰대학 자치경찰발전연구원 장일식 부원장은 ‘광주형 자치경찰의 미래전략-특수시책 중심으로’를 통해 광주자치경찰위원회가 주도하는 범죄예방 협의체 구성 등을 주장했다.

세 번째 발제자 명도현 남부대학교 교수는‘자치경찰제도 운영에 있어 주민참여에 관한 논의’를, 네 번째 발제자 정세종 조선대학교 교수는 자치경찰부(경찰서) 생활안전과와 112치안종합상황실의 협력체계 구축, 시·도자치경찰위원회와 광주경찰청 간의 인사시스템 공유, 시·도자치경찰위원회와 지역경찰간의 의사소통 통로 구축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