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혁신교육연대, "혁신학교 폐지 중단, 책임자 사과" 촉구

기자회견문 [전문]

전남혁신학교 ‘계승하고 혁신하겠다.’ ‘폐지가 아니라 전환이다.’라고 하더니
신규지정 없다! 예산 삭감! 혁신학교 명칭 사용 불가!
이게 ‘폐지’지 전환인가? 전남혁신학교 지속 추진 보장하라!!

 

자발성과 전문성에 기초하여 학생 삶 중심의 공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했던 전남혁신학교 정책은 지속 추진되어야한다.

지난 6월 23일 전라남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는 ‘전남혁신학교, 폐지 쪽으로 가닥’, ‘혁신학교의 효용성이 다했다.’, ‘옥상옥이 아닌 실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등 언론을 통해 혁신학교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교조 전남지부 제공
전남혁신교육연대가 14일 전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학교 폐지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전교조 전남지부 제공

또한 6월 27일 반박문과 7월 25일 전라남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 최종보고에서는 ‘혁신학교를 넘어 미래학교’ 라는 제목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혁신학교의 가치는 이제 ‘혁신학교’뿐 아니라 일반학교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를 구분짓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졌다.” “민주적인 조직문화도 전문적 학습공동체도 일반 학교에서 잘 안착화되고 있다.” 면서 “혁신학교 지원예산은 모든 학교에 기본 운영비를 증액 지원하고, 혁신학교는 전환하여 전남의 모든 학교를 미래학교로 만들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내년 예산안과 관련하여 현재 운영중인 혁신학교는 지원하고 ‘신규지정은 없다’는 입장이며 혁신학교업무와 팀조정과 관련하여 조직개편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전남혁신교육연대(전남 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전남지부, 새로운 학교 전남네트워크, 전교조 전남지부)는 지난 6월 25일자 성명서에서도 밝혔듯이

혁신학교 신규 지정 등을 포함하여 혁신학교 지속 추진을 보장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

계승과 혁신을 이야기하며 혁신학교를 넘어 전남의 모든 학교를 미래학교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혁신학교 폐지’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전라남도 교육정책에 혁신학교 철학과 가치, 학교 교육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없다.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전형적인 구시대적 사고가 지배적이다.
투입과 산출로 성장할 것이라는 ‘무식’ 과 ‘무지’ 말이다.

전남의 공교육은 갈 길이 멀다.

혁신학교의 과제가 정말로 잘 안착화되었다고 보는가?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거부하는 일부 학교장들이 여전히 학교문화를 해치고 있는 것이 현장이다.

자율과 협력에 기초하여 전문성을 고양해야할 학습공동체가 형식적인 조직 구성과 횟수로 강요되는 것 또한 학교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혁신학교 내용이 일반화되어 잘 안착화 되었다’는 발언은 어디에 근거한 것인가?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현재의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 없이, 학교 구성원, 지역민들과의 공론화 과정 없이, 12년 동안 공교육 혁신의 일환으로 성과있게 추진해 온 혁신학교 정책을 ‘폐지’ 또는 성급하게 ‘전환’한다고 하기보다는 일선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학교혁신에 노력해 온 구성원들과 혁신학교 정책에 대해 성찰하고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혁신학교를 포괄하는 미래학교에 대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만들어가길 바란다.

전라남도교육청이 이야기하는 교육대전환, 미래교육이 ‘지식’교육과 ‘AI’교육에 치중되지 않길 바라며, 취임사에서 밝힌 것처럼 질문과 탄성, 웃음이 가득한 학교를 실현해나가기 위해서라도 전남의 혁신학교 정책을 지속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우리의 요구-

하나, 전라남도교육청은 일방적인 혁신학교 폐지를 중단하고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공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해 온 교육공동체에 논란을 부추긴 책임을 지고 사과하라.

하나, 전남혁신학교의 지속 추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신규지정 공모를 통해 추진 계획을 구체화하라.

하나, 전남혁신학교와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주체간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전남혁신학교의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라.
2022년 9월 14일

전남혁신교육연대
(전남 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전남지부, 새로운 학교 전남네트워크, 전교조 전남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