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에 대비해야”
“치매전문 요양시설 구축으로 실질적인 치매국가책임제 초석 다질때”

오미섭 광주서구의회 의원(민주당. 비례대표)은 13일 제306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중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인구 고령화 및 치매환자 증가에 따른 치매전문 요양시설 신설 필요성을 언급하며 ‘공립 치매전담형 복합요양시설 신축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 2018년부터 광주 서구만의 차별화된 복지정책으로 시작된 해당 공립 치매시설 신축 사업은 단연 사회복지 부분 최고 정책으로써, 차별화된 의료돌봄 혜택을 제공하며 서구민에게 자긍심을 줄 수 있는 치매국가책임제의 대표 지역사업 모델이다.

오미섭 광주서구의원이 13일 오전 본회의에서 '공립 치매전담형 복합요양시설'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서구의회 제공
오미섭 광주서구의원이 13일 오전 본회의에서 '공립 치매전담형 복합요양시설'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서구의회 제공

이 사업은 추진 5년째 접어들었지만 올해 건축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사업비 증액, 공사 기간 연장, 운영상의 문제 등 주변의 여건 변화를 이유로 ‘공립 치매전담형 복합요양시설 신축 사업’이 돌연 좌초될 위기에 봉착했다.

이에 오미섭 광주서구의원은 지난 2017년 9월 본격적으로 시행된 치매국가책임제와 발맞춰 ‘지역사회가 책임지는 치매’를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하며 “치매는 더 이상 환자와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사회적인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립 치매전담형 복합요양시설이 지역사회 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관계부서에서는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