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후보, 오는 21일 시당위원장 경선 앞두고 '당원 중심' 공약 제시
'권리당원 온라인 총회, 비례대표 선출권 당원에 부여, 반상회 등"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후보에 출마한 최회용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발기인(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이 경선을 6일 앞두고 공약을 발표했다. 

최 후보는 15일 '민주당을 당원에게 돌려드리는 최회용의 11대 약속'을 통해 "△당원의 직접 민주주의 실현 △10만 권리당원 온라인 총회 개최 △민주당 마을 반상회 △지방의원 비례대표 선출권을 당원에게 △지방선거 공천 기준 1년 전 마련 △지방의원 출마 비용 현실화'를 약속했다. 

최회용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경선후보(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발기인,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광주인
최회용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경선후보(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발기인,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광주인

또 "△광주시당위원장 선거 비용의 혁신, 대의원 및 권리당원 표의 등가성 합리적 대안 마련 △광주시당사를 당원들의 동아리방으로 제공 △시당 홈페이지. 유튜브 제공 
△지역정치 복원(광주형 민주연구원, 광주형 을지로위원회 설치) △정치신인, 초선 지방의원 활동 지원(정치신인 발굴, 초선 의원 지원팀 구성, 활동 가이드 북 마련)"을 제시했다.

최회용 후보는 "특정 개인에 기댄 이미지정치, 당심과 민심에서 벗어난 비정당원 명망가출신들의 개혁위원회로 당의 개혁을 보여주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국민과 당원들에게 다가 갈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는 다변화되고 국민과 당원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며 "상층에서 고민하고 내려지는 방식으로는 이러한 요구들을 받아 안을 수 없다"고 시당 상층부 일부의 폐쇄적 운영을 비판했다.

끝으로 최 후보는 "당원과 국민이 주도하는 민주정치를 통해서 정권탈환을 이루고 당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당 광주시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최 후보는 최근 발기인 대회를 통해 '당원중심의 민주당 광주시당'을 내건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에서 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후보로 선출돼 오는 21일 이병훈 현 의원(동남을) 후보와 경선을 치룬다. 

15일에는 대전정치개혁연대에서 연대 지지선언을 발표하는 등 민주당 안팎과 시민사회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민주당을 당원에게 돌려드리는 최회용의 11대 약속

대한민국은 역사의 분기점에서 항상 광주에게 길을 물었고 광주는 그 해답을 온 몸을 던져 보여주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다시 광주에게 묻고 있습니다. 지금 민주당으로 정권탈환이 가능하겠는가?

당원중심! 국민중심! 단순한 선거용 구호가 아닙니다. 당원중심 정당운영은 민주당의 집권전략이어야 합니다. 특정 개인에 기댄 이미지정치, 당심과 민심에서 벗어난 비정당원 명망가출신들의 개혁위원회로 당의 개혁을 보여주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국민과 당원들에게 다가 갈수 없습니다. 사회는 다변화되고 국민과 당원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상층에서 고민하고 내려지는 방식으로는 이러한 요구들을 받아 안을 수 없습니다.

당원이 중심이 되고 같이 책임지는 정당이 되어야 합니다.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 그 뜻을 담아내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저 최회용은 민주당을 당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당원과 국민이 주도하는 민주정치를 통해서 정권탈환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지금 담고 있는 몇 가지 공약 외에도 당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현실적인 방안들을 더 고민하여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

당원의 직접 민주주의 실현

당원이 참여하고 당원이 직접 결정하는 민주당을 만듭니다.

2. 10만 권리당원 온라인 총회 개최

시당의 주인은 당원입니다. 당원의 총의를 직접 듣겠습니다.

3. 민주당 마을 반상회

당원 의견을 직접 듣고 함께 실천합니다.

4. 지방의원 비례대표 선출권을 당원에게

- 비례대표 선출을 경선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5. 지방선거 공천 기준 1년 전 마련

- 공정하고 투명한 선출직 출마 기준을 마련합니다.

6. 지방의원 출마 비용 현실화

시·구의원 출마 비용의 불합리한 장벽을 철폐합니다.

7. 시당위원장 선거 혁신

시당위원장 선거 비용의 혁신, 대의원 및 권리당원 표의 등가성 합리적 대안 마련

8. 시당사를 당원들의 동아리방으로 제공

의원과 사무직원만의 당사를 당원들의 동아리방으로 제공합니다.

9. 시당 홈페이지, 유튜브 개설

- 지역 현장성에 기반한 당원,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언로를 만들겠습니다.

10. 지역정치 복원

- 중앙당만을 바라보는 정치에서 지역의 정치이슈와 갈등을 해소하는 시당을 건설하겠습니다.

- 국민의힘, 진보당, 정의당 등과 같이 지역정치현안을 논의하고 연대합니다.

광주형 민주연구원, 광주형 을지로위원회 설치

11. 정치신인, 초선 지방의원 활동 지원

정치신인 발굴, 초선 의원 지원팀 구성, 활동 가이드 북 마련

우리들의 민주당!! 당원들의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후보

기호 2번

최회용 올림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