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광주경찰청 앞서 "김순호 해임... 경찰국 해체" 촉구 기자회견
"노동운동 프락치 의혹자 경찰국장 임명... 윤석열, 공안통제용 본질"

노동운동 동료를 밀고하여 대공 경찰로 특채된 김순호 행안부 경찰국장에 대해 광주사회단체가 윤석열 정부는 당장 해임하고 경찰국을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광주진보연대(상임대표 류봉식)는 11일 광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과 대다수 경찰의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가 위헌 논란과 위법 한 절차로 강행한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의 저의가 김순호 경찰국장 임명으로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프락치 김순호 해임과  경찰국 해체"를 촉구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광주진보연대(상임대표 류봉식)가 11일 광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프락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순호 겅찰국장 해임과 경찰국 해체 그리고 경찰청 독립성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진보연대(상임대표 류봉식)가 11일 광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프락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순호 겅찰국장 해임과 경찰국 해체 그리고 경찰청 독립성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예제하

진보연대는 "김순호 경찰국장은 노동운동 – 전향 – 대공 특채 – 대공분야 초고속 승진 – 윤석렬 정부 경찰국장까지 아주 특별한 행적과 석연치 않은 의혹들 만으로도 그의 정체가 밀정, 즉, 프락치였음이 자명하다"며 "대공분야에서 화려한 수상경력과 초고속 승진을 이룬 바탕에는 그의 탁월한 프락치 공작 능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순호가 광주 출신이고, 광산경찰서장을 역임했다는 것이 한없이 부끄럽고 광주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며 "김순호가 경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일말의 양심과 과거 오욕의 경찰역사에 대한 부끄럼움에 대한 일각의 자각이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야 마땅하다"고 해임을 촉구했다.

진보연대는 "김순호 경찰국장 임명은 윤석렬 정부의 '경찰 민주적 통제'는 허울 뿐인 명분이며 실체는 과거 치안본부 시절로 되돌려 공안통제로 경찰을 통제 장악하려는 도구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의 본질"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찰국 신설은 경찰 민주주의 역사를 거스르는 과거로의 회귀이며, 또 중립성과 자주성을 온전히 지키며 독립적인 치안활동을 펼쳐 나가려 하는 경찰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조건 없이 경찰국을 당장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 일선의 경찰의 경찰국 반대 투쟁을 시민사회와 함께 적극 지지하고 광주 출신 인사가 13만 경찰과 광주시민, 그리고 국민 대다수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권의 부당한 경찰장악의 충견으로 되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밀정' '프락치' 의혹을 사고 있는 김순호 경찰국장은 1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주사파가 되기까지는 주체사상에 대한 학습, 또 북한의 대남혁명노선에 대한 학습, 이런 것들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 러시아 혁명을 성공한 레닌의 혁명론, 이런 것들에 대한 공산주의 혁명 이론에 대한 학습들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이 전문성으로 인정돼 경찰에 특채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김 국장은 “일단 (의혹으로) 나온 것 중에서 제가 강제징집이 됐다는 것, 그 다음에 녹화사업을 받았다는 것, 그리고 전역 후에 부천지역의 노동 현장에서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 ‘인노회’ 활동을 했다는 것 이게 팩트”라며 "경찰국장이 되니까 이제 갖은 억측과 의혹을 제기하면서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데 어떤 의도가 있는지 좀 의심스럽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국민과 일선 경찰의 반대여론이 높은 가운데 노동운동 밀정 프락치 의혹을 사고 있는 김순호 행안부 경찰국장 해임 여론도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기자회견문 [전문]

프락치 김순호 해임! 경찰국 해체! 공안통제 분쇄하자!

우리 국민과 일선 경찰들 대다수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가 위헌 논란과 위법 한 절차로 강행한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의 저의가 김순호 경찰국장 임명으로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미 여러 언론에 의해 밝혀지고 또 넘쳐나는 김순호의 행적. 노동운동 – 전향 – 대공 특채 – 대공분야 초고속 승진 – 윤석렬 정부 경찰국장까지 아주 특별한 행적과 석연치 않은 의혹들 만으로도 그의 정체가 밀정, 즉, 프락치였음이 자명하며, 대공분야에서 화려한 수상경력과 초고속 승진을 이룬 바탕에는 그의 탁월한 프락치 공작 능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주 특별한 김순호의 행적과 의혹들에 대해 그가 해명한 논리와 모습에서 우리는 저 악명높은 친일 경찰의 대명사인 노덕술이 오버랩 되는 충격과 분노에 쌓여 있다.

그가 광주 출신이고, 광산경찰서장을 역임했다는 것이 한없이 부끄럽고 광주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음을 광주 시민들은 더 이상 지켜볼 수 만은 없다.

김순호에게 진실 고백과 옛 동료들에 대한 사죄를 기대할 것도 없지만 혹 그가 경찰 이전 한 인간으로서 일말의 양심과 과거 오욕의 경찰역사에 대한 부끄럼움에 대한 일각의 자각이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야 마땅하며, 광주 시민사회는 당장 그를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

김순호 경찰국장 임명으로 윤석렬 정부의 경찰을 대하는 입장과 태도가 무엇인가가 분명하게 드러났다.

경찰의 민주적 통제는 허울 명분이며 실체는 과거 치안본부 시절로 되돌려 공안통제로 경찰을 통제 장악하려는 도구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의 본질이다.

경찰청 독립은 대한민국 경찰이 과거와 같은 불행한 전철을 밟지 않고 권력이 아닌 오로지 국민을 위해 일하는 민주경찰로 거듭나고자 함에 있었다.

지금에 와서 경찰국을 신설하는 것은 경찰 민주주의 역사를 거스르는 과거로의 회귀이며, 또 중립성과 자주성을 온전히 지키며 독립적인 치안활동을 펼쳐 나가려 하는 경찰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다.

조건 없이 경찰국을 당장 해체하라!

경찰 역사에서 유래 없이 대다수 일선의 경찰들이 삭발과 징계를 무릅 쓰고 경찰국을 반대하는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부끄러운 과거를 씻어 내고 민중의 지팡이, 민주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우리는 윤석열 정부의 공안통제를 거부하고 경찰의 독립성과 민주성 보장을 위한 투쟁을 광주시민과 함께 적극 지지하고 응원한다.

아울러 광주 출신의 인사가 13만 경찰과 광주시민, 그리고 국민 대다수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권의 부당한 경찰장악의 충견으로 되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

- 프락치 김순호를 해임하라!
- 경찰국을 당장 해체하라!
- 공안통제 분쇄하고 경찰의 독립성을 보장하자!

2022년 8월 11일

광주진보연대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