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회용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후보, "당원 참여형 플랫폼 운영" 약속
최회용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후보, "당원 참여형 플랫폼 운영" 약속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2.08.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회용 후보,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 갖고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출마 선언
"당원 플랫폼 운영, 연동형 비례대표 선도, 광주형 민주연구원 조직 등" 약속
'지역인재 발굴 , 권리당원과 대의원 표의 등가성, 고액의 위원장 선거기탁금 해결"

'당원중심의 민주당으로 혁신과 개혁'을 내건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의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후보로 선출된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가 "민주당을 당원과 시민중심으로 운영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동안 광주지역 국회의원간 내부 합의를 통해 추대해왔던 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선출 관행을 깨고 이병훈 현 의원(광주 동남을)과 경쟁구도를 구축한 최회용 후보의 출마는 민주당 당원과 시민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던지며 관심을 끌고 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관련기사 참조)

ⓒ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후보로 선출한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가 11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마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예제하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선출은 오는 21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최회용 후보는 11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가 민주당의 심장으로서 다시 요동치게 하고 당원과 시민에게 민주당을 돌려드리겠다"고 '당원중심의 민주당'을 거듭 강조했다.  

최 후보는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광주시당의 득표율 37.7%는 신음하는 광주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누구의 탓도 아닌 민주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의 탓"이라고 공동책임론을 들었다. 

최회용 후보는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으로 당선되면 "△당원이 광주시당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운영 △민원 실명제를 통한 피드백 △당원에 의한 당원을 위한 광주시당 건설 △지역 인재 발굴 육성 △이재명 전 후보가 제안한 연합정부, 연동형 비례대표제 광주에서 선도 △광주형 민주연구원과 을지로 위원회 운영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표등가성 문제 해결 △고액의 광주시당위원장 선거 기탁금 문제 해결 등"을 약속했다. 

최 후보는 한편 최 예비후보는 1975년생으로 광주서강고, 명지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한길세무회계사무소 대표를 맡고 있다.

참여자치21 공동대표, 광주여대 보건행정과 겸임교수,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정책특별보좌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정책위원, 위민연구원 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 2020년 4월 총선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 이재명 중앙선대위 국민참여플랫폼 부본부장 등으로 활동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광주!! 민주당의 심장 다시 요동치다.

민주당을 돌려드리겠습니다 -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에 도전하는 최회용입니다.

저는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후보의 선대본에서 활동했었습니다.

선거에서 패배하고 광주로 돌아오는 길이 어찌나 무겁고 슬프던지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경선 출마를 선언하는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예제하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경선 출마를 선언하는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예제하

KTX에서 한없이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쉬움도 억울함도 아니였습니다.

우리 광주시민의 염원인 정권 재창출을 하지 못하고 돌아오게 되어 너무 죄송스러워서 그랬습니다.

여느 분들은 아직도 뉴스를 보지 않고 계시다며 정치 이야기는 하지 말라고들 하십니다.

그렇습니다. 광주는 지금 아파하고 있습니다.

지방선거 37.7%는 아파 신음하는 광주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이렇듯 광주가 상실감에 빠져있는데 어찌 정권을 되찾아 올 수 있겠습니까?

누구의 탓을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 민주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희의 탓입니다. 죄송합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당원 동지 여러분!!

저 최회용은 약속드리겠습니다.

하나. 당원이 시당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습니다.

나아가 민원 실명제를 통해 광주시민, 당원이 제안한 의견에 대해 끝까지 피드백해드리겠습니다.

하나. 당원들에게 당원이 주인이다.라고 말만 하지 않겠습니다.

당원에 의한 당원을 위한 광주시당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하나. 당내외 개혁과제들을 광주시민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들과 함께 신명나게 풀어나가겠습니다.

ⓒ예제하
ⓒ예제하

하나. 지역 인재를 당원과 함께 발굴하고 키워나가겠습니다.

하나. 이재명 당시 대통령 후보가 제안했던 연합정부, 연동형비례대표제 문제까지 광주에서 선도할 수 있도록 중앙과 소통하겠습니다.

하나. 광주형 민주연구원과 을지로 위원회를 만들어 지역의 현안과 갈등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하나. 전당대회에서 불거진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표등가성문제 그리고 기탁금 문제까지 허심탄회하게 백지에서부터 논의 하겠습니다.

당원에 의한 강력한 광주시당을 만들어 정권을 되찾아 올 수 있도록 광주시민, 당원 동지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8월 11일 

최회용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후보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