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1만여 청각·언어장애인의 수어통역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광주수어통역센터 정상화와 관련하여 시 행정이 적극적인 행정 절차를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북구3) 신수정 의원은 25일 제308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19년 10월 광주수어통역센터 폐쇄 이후 정상화를 위해 여러 차례 T/F운영과 간담회를 마련하여 대안이 제시되었지만 집행부는 요지부동이었다.”며 “이는 1만여 청각·언어장애인을 기만하는 행위이자, 공직자로서 업무 태만과 직무 유기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신 의원은 “보건복지부 운영 지침(장애인복지시설 사업안내)과 광주수어통역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시장은 수어통역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하여 관련 기관 또는 법인·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며, “집행부는 하루속히 수어통역센터 정상화를 위해 공공성과 전문성을 지닌 법인, 기관 단체가 운영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란다.”고 제안했다.

한편 신 의원은 “수어통역서비스 운영의 중심인 수어통역사 양성과 처우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며, “수어통역사들이 안정적인 근무 환경에서 복무하고, 수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투명하고 전문성 있는 법인, 기관 단체가 수어통역센터를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