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소통’취임식…김이강 청장, 취임사 대신 프레젠테이션으로 민선8기 구정방향 소개

‘함께서구 우뚝서구’ 기치를 내건 김이강호(號)가 닻을 올렸다.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은 1일 취임식을 갖고 4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이날 오후 서구청 들불홀에서 열린 취임식은 18개 동 주민대표들을 비롯한 서구민들, 유관기관 및 직능단체 회원들, 송갑석 국회의원과 서구 광역‧기초의원, 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민선8기 비전을 공유하고 구민 화합과 결속을 다졌다. (아래 취임사 전문 참조)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1일 취임식에서 '함께 서구 우뚝 서구'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민선 8기 구정 업무를 시작하고 있다. ⓒ광주 서구청장 제공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1일 취임식에서 '함께 서구 우뚝 서구'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민선 8기 구정 업무를 시작하고 있다. ⓒ광주 서구청장 제공

또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취임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특히 이번 취임식은 ‘권위적인 형식’을 내려놓고 ‘소통’ 중심으로 진행됐다. 서구민들의 기대와 바람을 담은 영상메시지가 상영됐고, 김이강 청장은 프레젠테이션이라는 적극적인 소통방식으로 민선8기의 구정 비전과 방향을 소개함으로써 현장 목소리에 화답했다.

김이강 청장은 “구청이 존재하는 이유 우리 공직자들이 일하는 이유는 서구민들이 조금 더 행복하고, 조금 더 안전하고, 조금 더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며 “서구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현장에서 답을 찾는 ‘내곁에 구청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 김이강 청장은 민선8기 서구 비전으로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제시하고,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며 “30만 서구민과 함께 하나된 힘으로 서구를 광주의 중심으로 우뚝 세워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5대 구정방향으로는 △마을중심 자치도시 △골목중심 경제도시 △사람중심 복지도시 △생태중심 안전도시 △행복중심 문화도시를 제시했다.

김이강 청장은 “서구의 새로운 변화는 서구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 마을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며 주민들이 직접 정책과 예산을 결정하며 일상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가는 마을정부의 실행방향을 소개했다.

김이강 청장은 또 “무너진 지역경제, 활력을 잃은 골목경제를 살리기 위해 18개 동마다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소통테마길을 조성하고 이를 골목상권과 연결하여 사람과 마을, 경제가 상생하는 골목중심 경제도시 서구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서구청장 제공
ⓒ광주서구청장 제공

이와 함께 “안전한 서구를 위해 행정에 대한 신뢰부터 다시 쌓겠다”며 “시민의 생명이 직결된 안전만큼은 한 치의 오차나 예외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등 지역사회와 결합한 ‘함께서구 돌봄체계’를 완성해 자치형 성공모델로 만들고, 서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에 서구만의 색깔을 입히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이강 청장은 특히 ‘신뢰’를 강조했다. “행정이 신뢰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다. 서구에서 믿음이라는, 신뢰라는 사회적 자산을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이강 청장은 취임식에 앞서 생활행정의 최 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청 민원실 직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서로를 믿고 존중하면서 잠재적 역량을 이끌어내어 함께 성장해 나가는 민주적 리더십으로 신바람나게 일하는 공직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김이강 광주서구청장 취임사 [전문]

  ‘함께서구 우뚝서구’ 서구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구민 여러분!

서구의 새로운 아침이 밝았습니다.

30만 서구민과 함께 힘찬 첫발을 내딛습니다.

우리 서구는 ‘새로운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들이 주인공이 되는 세상.

정직하게 땀 흘리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세상.

민선 8기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1일 취임식을 갖고 있다.
민선 8기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1일 취임식을 갖고 있다.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며 살아가는 세상.

그 간절한 꿈을 우리의 소중한 삶터이자 일터인 서구에서 이룰 것입니다.

민선8기 서구의 비전은 ‘함께서구 우뚝서구’입니다.

구청이 존재하는 이유, 우리 공직자들이 일하는 이유는 우리 서구민들이 조금 더 행복하고, 조금 더 안전하고, 조금 더 편리한 삶. 한마디로 서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서구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현장에서 답을 찾는 ‘내곁에 구청장’, ‘여러분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30만 서구민 여러분!과 ‘함께’ 가겠습니다.

온전히 하나된 힘으로 서구를 광주의 중심으로 ‘우뚝’ 세워내겠습니다.

‘함께서구 우뚝서구’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5대 구정방향은

①마을중심 자치도시 ②골목중심 경제도시 ③생태중심 안전도시 ④사람중심 복지도시 ⑤행복중심 문화도시입니다.

<마을중심 자치도시>

서구의 새로운 변화는 서구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 마을에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서구청이 컨트롤타워였고 18개 동들은 구청의 업무지시를 받아 움직이는 실행단위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마을정부의 정책과 예산, 사람을 움직이는 일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주민자치회가 중심이 될 것입니다. 주민들이 직접 마을에 필요한 정책을 기획하고 추진하며 일상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갈 것입니다.

서구청은 마을정부를 예산과 제도로 뒷받침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서구민의 기대와 요구에 즉시 반응하는 생활행정을 펼치면서 마을중심 자치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골목중심 경제도시>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무너지고, 골목경제가 활력을 잃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하루하루 겨우 버티고 있는 실정입니다.

민생회복. 골목을 살리는 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 일은 걷기로부터 시작됩니다.

18개 동마다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소통테마길을 조성해 걷고 싶은 도시, 걷기 좋은 서구를 만들겠습니다.

각각의 스토리가 있는 테마길을 골목상권과 연결하여 사람과 마을, 경제가 상생하는 골목중심 경제도시 서구를 완성하겠습니다.

<사람중심 복지도시>

30만 서구민 모두가 누리는 복지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보육부터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까지 모두를 포용하는 복지 울타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등 지역사회와 결합한 ‘함께서구 돌봄체계’를 완성해서 자치형 성공모델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주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작은 변화도 복지의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당연하게 여기고 지나치던 사소한 불편사항까지 세심하게 살피고 해결하면서 사람중심 복지도시를 실현하는 생활밀착형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생태중심 안전도시>

‘안전’이 시대의 최고 화두가 되었습니다.

기후위기와 자연재난, 그리고 안전 불감증에서 비롯된 각종 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안전 일번지 서구를 위해 행정에 대한 신뢰부터 다시 쌓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만큼은 한 치의 오차나 예외도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부모의 마음으로 안전한 돌봄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서구민이 참여하는 탈탄소 에너지자립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안전서구를 만들겠습니다.

<행복중심 문화도시>

광주는 맛과 멋과 흥의 도시입니다.

유행을 쫓아 획일적인 문화관광 콘텐츠로 경쟁하기보다 광주의 중심, 서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찾고 서구만의 색깔을 입히겠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 서구민들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우리 공무원들은 주민들의 소소한 불편까지도 확실하게 해결하는 적극행정을 펼치면서 행복중심 문화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소확행이 서구의 문화가 되고, 서구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서구민 여러분!

저는 4년 뒤 “김이강은 약속하면 반드시 지키는 구청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싶습니다.

행정이 신뢰의 시작이자 마지막입니다. 무게감 있는 말 한마디 한마디가 쌓일 때 믿음이 깊어지고 신뢰지수가 높아집니다. 우리 서구에서 믿음이라는, 신뢰라는 사회적 자산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구청에서부터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직장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서로를 믿고 존중하면서 잠재적 역량을 이끌어내어 함께 성장해 나가는 민주적 리더십으로 서구의 새로운 변화발전을 이끌겠습니다.

서구민들 삶속으로 들어가는 ‘내곁에 구청장’.

마을에서, 골목에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서구의 새로운 변화, 새로운 역사! 지금, 서구민과 함께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일

광주 서구청장 김이강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