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정무창. 조석호 후보 정견 발표, 질의 응답 진행
민주당 시의원 당선인 무기명 투표 정무창 당선인 선출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에 정무창 광주시의원 당선인(재선)이 선출됐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30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광주시의원 당선인 22명이 모인 가운데 정무창(광산갑),  조석호(재선. 북구을) 의장 후보의 정견 발표와 질의응답을 갖고 무기명 투표를 한 결과 정무창 당선인을 민주당 제 9대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후보로 선출했다. (아래 정무창 정견 발표문 전문 참조)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가 30일 오전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무기명 투표에 앞서 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 당선자 22명에게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예제하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가 30일 오전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무기명 투표에 앞서 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 당선자 22명에게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예제하

이날 민주당 광주시의회 의장 후보 투표결과는 당초 방침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다.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후보는 "9대 광주광역시의회는 시민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게 더욱 혁신하는 의회로 거듭나야 한다"며 "시민들의 삶과 생활을 우선에 두고 실천하는 민생 의회, 열린 자세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의회, 시민사회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협치 의회,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일하는 의회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욱 발전된 광주시의회의 위상을 세우고 어느 때보다 모범적이고 으뜸가는 의회라는 평가를 얻어내겠다"며 "예우받는 의장이 아니라 항상 의원님들과 동행하는 정무창, 의원들의 공약사업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실천하는 의장, 의원들의 의정활동 평가에 도움을 주는 의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광주광역시의회는 오는 7월 11일 오전 10시 308회 임시회에서 9대 전반기 의장 부의장 등 의장단 구성을 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의원 23명 중 22명이 민주당 소속, 1명이 국민의힘(비례대표) 소속 이어서 민주당 광주시당이 사전에 선출한 정무창 의장 후보가 그대로 제9대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에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정무창 정견발표문 [전문]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저는 광주시민의 엄중한 뜻에 응답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제9대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출마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8대 의회의 공과를 냉정히 평가받고 9대 의회의 새로운 상을 정립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9대 의회는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정비하고 강화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후보.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후보.

9대 의회는 시민을 위해 존재하고,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23명의 시의원이 있다는 믿음을 주는, 변화하고 혁신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주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정무창은 정치를 시작하면서 ‘선공후사(先公後私) 정신’을 단 한 번도 저버린 적이 없습니다.

8대 후반기 운영위원장을 역임하며 의원님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데 앞장섰으며, 부족하지만 의원님들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소임을 다했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이제 9대 광주광역시의회는 시민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게 더욱 혁신하면서 이런 의회로 거듭나야 합니다.

시민들의 삶과 생활을 우선에 두고 실천하는 민생 의회!

열린 자세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의회!

시민사회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협치 의회!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일하는 의회!

저는 제8대 의회 성과는 계승하고, 구태는 청산하여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9대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첫째,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의원님들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제대로 할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하여 ‘광주광역시의회가 의회대운 의회다’라는 평을 받도록 역할을 제대로 하겠습니다.

둘째, 항상 의원님들과 동행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지역 현안문제와 시민들 삶이 직결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의장이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는 반드시 의원님들께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회와 집행부 간의 정책협의를 제도화하여 주요 시책은 물론 의원님들의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상시적인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의 공약 이행에 필요한 정책발굴과 예산확보도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사회와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사회는 물론 각 분야 전문가들과 상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협치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정책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시민사회와는 소통 채널을 만들어 주요 현안에 대해 상시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일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 지원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도입된 정책지원관은 의원 정수의 2분의 1 범위에서 둘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인력으로는 의원님들 의정활동을 보좌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의원 간의 의정 지원 형평성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정책지원 전문인력 운영 가이드라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시간선택제임기제 업무를 새롭게 발굴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보좌 인력을 반드시 확보하겠습니다.

다섯째, 의원님들을 중심에 두고 의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가지고 계신 역량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가급적 희망하는 상임위원회에 우선 배정하고 특위와 연구모임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정책토론회 예산 등을 확대하여 의원님들께서 입법·정책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무창 광주시의원 당선인이 30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예제하
정무창 광주시의원 당선인이 30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예제하

아울러 연구단체 지원 금액을 증액하고, 의정활동 공통경비를 투명하게 집행하여 모든 의원님들께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권한은 의원님과 함께! 책임은 의장이 지는!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가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시민에게 신뢰를 받지 못하는 시의회는 존재 의미가 없습니다.

구태를 탈피하고 혁신하였을 때 광주시민은 박수를 보내주실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저 정무창은 역대 의원님들이 쌓아놓은 반석 위에 더욱 발전된 광주시의회의 위상을 세우겠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모범적이고 으뜸가는 의회라는 평가를 얻어내겠습니다.

예우받는 의장이 아니라 항상 의원님들과 동행하는 정무창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공약사업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실천하는 의장,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평가에 도움을 주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큰 성원과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6월 30일 

정무창 민주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