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혁신추진위, '수소트램 설치 제안' 비판

논평 [전문] 

수소 트램은 무등산이 아니라 광주 도심을 달려야 한다!!

민선 7기 광주시장 직속 혁신추진위원회가 마지막 전체 회의에서 무등산 접근성 개선을 위한 수소 트램 설치를 제안했다.

기존 도로 활용과 환경영향 최소화라는 그럴듯한 포장을 하고 있지만 ‘무등산 개발’을 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제36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1기 주정민(전남대 정책대학원 원장) 위원장(오른쪽)과 2기 장석주(호남대 경영학과 교수) 위원장(왼쪽)에게 감사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제36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1기 주정민(전남대 정책대학원 원장) 위원장(오른쪽)과 2기 장석주(호남대 경영학과 교수) 위원장(왼쪽)에게 감사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기존 도로’는 도로가 아니라 탐방로이다. 탐방로를 도로로 이용하자는 것이 정당한 주장인가? ‘환경영향 최소화’라고 하지만 필요하지 않은 일을 굳이 해서 발생하는 환경훼손을 과연 작다고 할 수 있는가?

무등산 정상부 접근 및 여가 관광인프라 구축이라는 그럴싸한 명분을 내세워 장애인, 노약자들이 편리하게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장엄함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등산을 ‘관광상품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철저히 개발과 발전, 인간중심적인 이기적인 욕망이 움트고 있는 것이다. 어디든 마찬가지지만 자연은 한번 개발의 손길이 닿으면 파괴는 쉽지만 이를 회복하려면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무등산국립공원을 우리 대에 쓰고 버릴 상품으로 대상화 해서는 결코 안되는 이유다.

환경부는 2020년 8월 발표를 통해 국립공원 고지대는 생태계 복원과 생물다양성 증진의 원천으로, 저지대는 안전하게 생태문화체험을 향유할 수 있는 생태휴양형 국민여가공원으로 하는 정책 방침을 추진하고 있다.

국립공원의 저지대 주변을 활용하여 치유와 휴양시설을 조성하고 시민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광주시는 이런 환경부의 정책과 반대로 ‘정상부 접근’을 위한 개발사업을 하겠다며 시대착오적인 주장을 하고 있으니 개탄스럽기 그지 없다.

구시대적 발상을 멈춰라! 민선 7기에 만들어진 위원회라서 이미 역할을 다했다손 치더라도 ‘혁신추진위원회’라는 이름이 부끄러울 따름이다.

수소 트램이 가야 할 곳은 무등산 정상이 아니라 광주의 도심이다.

무등산 국립공원에 놓겠다는 수소트램은 어떤 수사어구를 붙이더라도 이미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산악열차, 환경훼손과 야생동식물의 서식지를 파괴하는 산악열차다.

이미 남원시가 지리산국립공원에 설치를 추진했다 기획재정부의 원점 재검토 결정과 민간사업자의 포기로 중단된 산악열차를 무등산에 도입하겠다는 것은 혁신이 아닌 전형적인 구태다.

2022년 6월 22일

국립공원무등산지키기시민연대(아래 총 60개단체, 약칭 무등산시민연대)

(사)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사)광주시민센터, (사)광주여성노동자회, (사)광주여성민우회, (사)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 (사)광주재능기부센터, (사)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사)맑고향기롭게광주모임, (사)무등산풍경소리, (사)숲살림협회, (사)숲해설가광주전남협회, (사)시민생활환경회의, (사)자연보호광주광역시협의회, (사)푸른길, 6·15공동위원회광주본부, 가톨릭공동선연대, 가톨릭농민회광주대교구연합회, 공무원노조광주본부, 광주YMCA, 광주YWCA, 광주광역시봉선청소년문화의집, 광주기독교협의회인권위원회, 광주녹색소비자연대, 광주불교연합회환경위원회, 광주사회혁신가네트워크, 광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협의회, 광주에코바이크,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회,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광주전남귀농운동본부,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환경운동연합,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녹색당광주광역시당, 두바퀴레시피, 무등산포럼, 문화행동S#ARP,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상상창작소봄, 생명을노래하는숲기행, 우리농촌살리기운동천주교광주대교구본부, 원불교광주전남환경연대, 정의당광주광역시당,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진보당광주광역시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배움터, 참여자치21, 천주교광주대교구생태환경위원회, 풍영정천사랑모임, 한국자연공원협회무등산지회, 황룡강생태환경문화지킴이, 황룡강시민모임

국립공원무등산지키기시민연대 공동대표단

류봉식 광주진보연대 상임대표 / 박미경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박종화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대표 / 상진스님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공동대표/ 서연우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 이순화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장헌권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상임대표(서정교회 목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