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까지 광주 5개 구에서 ‘우리동네 프린지’ 열려
‘시민, 예술애(愛) 물들GO’친환경‧시민참여형 축제

2022 광주프린지페스티벌(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 주관)이 오는 6월 4일 5.18민주광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거리예술축제로 대장정을 시작한다.

올 해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은 ‘우리동네 프린지’와 ‘민주광장 프린지’ 두 가지 방식으로 광장과 마을을 아우르는 참여형 축제로서 코로나19로 위축되어 있던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위드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으로 확대되어 진행되는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은 코로나19로 지친 광주시민들을 위로하고 에너지 넘치는 축제로 활성화하기 위해 댄스챌린지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특히, 최근 기후 위기를 중요한 메시지로 담아 <줍깅>, <되살림 시민예술학교>, <에너지 전환 예술놀이터>, <기후위기 액션 플랜>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친화 축제로 시민 의식을 높이고자 하였다.

현 시대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시대정신을 문화 예술로 승화시키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문화예술도시인 광주를 대표할 브랜드 축제로 발돋움시키고자 한다.

 2022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은 ‘우리동네 프린지’와 ‘민주광장 프린지’등 2개의 행사로 구성, 광주시 곳곳 시민들을 찾아가는 거리예술축제로 선보인다.

▲‘우리동네 프린지페스티벌’은 6월 4일부터 9월 3일까지 518민주광장, 남구 푸른길공원, 양산호수공원, 수완호수공원 등 5개구 다중시설 및 공원에서 10회 ▲‘민주광장 프린지페스티벌’은 오는 9월 24일, 10월1,2,3일, 10월 22일까지 민주광장에서 5회 진행된다. 상기 일정은 기상 및 코로나19 행동지침 등의 사유로 변경될 수 있다.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오는 6월 4일 ‘5·18민주광장’에서 시작하는 ‘2022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은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진행이 되며, 매회 온라인으로도 본 공연을 일부 관람할 수 있다.

지역 예술 단체와 국내 초청 공연 등 다양한 공연을 어디서든 함께 할 수 있도록 진행 중이며 대표작으로 ‘포스’의 컨템포러리 종합서커스 <아슬>, ‘애니메이션 크루’ 스트릿 댄스 <공간:춤>, ‘팀퍼니스트’의 서커스 음악극 <체어, 테이블, 체어> 등이 있다.

2022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은 공연과 함께 다양한 시민참여를 위한 예술놀이 체험프로그램 및 아트마켓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후(환경) 위기를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 할 예정이며 대표적으로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촉구하며 실천하는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아트작품으로 되살리는 <되살림 시민예술학교> ▲생활 속 에너지 전환을 체험하는 <에너지 전환 예술놀이터> ▲‘기후위기 액션 플랜’ 중 하나인 사용하지 않는 에코백, 종이봉투 등을 모두와 함께 공유하는 <모두의 가방 : 자율포장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김호준 예술감독은 “2022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을 시민, 예술, 환경을 주제로 기획해 가고 있으며,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축제, 지역 예술인들이 그동안 억눌렸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축제,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축제로 만들어 가려 한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로 지친 광주시민들에게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이 위로와 치유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예술감독으로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