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선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독서교육은 인성교육의 첫 걸음”
이정선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독서교육은 인성교육의 첫 걸음”
  • 조현옥 편집위원
  • 승인 2022.04.24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전 광주교대 총장)는 23일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인성교육과 문해력 증진을 위해 독서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OECD에서 미래사회의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로 문해력을 제시하였으며 문해력을 증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독서교육이다”며, “독서는 최선의 창의력 교육이자 인성교육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튜브나 짧은 동영상 매체의 접촉 빈도가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청소년 독서활동 및 문해력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며, “2020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국어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중학교 3학년 4.1%에서 6.8%로, 고등학교 2학년 4.0%에서 6.8%로 증가했다”고 문제 상황을 제시했다.

이 예비후보는 유-초-중-고로 이어지는 독서교육의 내실화 및 독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급별 도서목록 선정 후 독서인증제 시행, ▲(유아)그림책 독후 활동 활성화, ▲(초등)온작품 읽기 등 독서활동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중등)사제와 함께하는 독서클럽, ▲북(Book)거리 조성 및 빛고을 북 페스티벌 운영, ▲청소년 인문메타버스 연계 교수 인문학 강의, ▲독서 테마 여행, ▲전자도서관 서비스 확대, ▲AI를 활용한 독서 이력 관리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