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자 더불어민주당 함평군수 예비후보가 “함평을 한봉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23일 밝혔다.

김경자 예비후보는 지난 21일 함평군 한봉 농가를 방문하고 '월동 꿀벌 실종'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경자 더불어민주당 함평군수 예비후보가 지난 21일 함평군 함평읍 영호 꿀벌 농가를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김경자 더불어민주당 함평군수 예비후보가 지난 21일 함평군 함평읍 영호 꿀벌 농가를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벌들이 감소하면 화분 매개자가 필요한 다양한 야생식물이나 농작물의 번식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며 “한봉농가의 조속한 경영안정과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정확한 피해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 피해 꿀벌 농가가 회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설명했다.

이상 기후와 꿀벌 해충(응애)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지난 1월부터 전국적으로 꿀벌이 사라지는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남부지방은 상대적으로 그 규모가 컸다.

특히 함평은 지난 2월 꿀벌 30군 이상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피해조사를 한 결과 조사 대상 1만 6952군 중 40%에 달하는 6810군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경자 예비후보는 "꿀벌이 활발하고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안정적인 환경 필요하다" 며 "농가의 정확한 피해 원인을 진단하고, 현실적인 대책 마련 등 친환경 농업 육성, 확대하겠다"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함평을 한 봉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한 봉 농가가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종 봉 화분(꽃가루)·소초 광(인공 꿀 벌집), 보조 먹이(설탕) 등 양봉 기자재 지원, 벌꿀 포장재, 꿀 생산 장비, 친환경 벌통, 말벌퇴치기 등 지원하겠다" 말했다.

이어 “꿀벌의 보호와 농가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기술 개발에도 매진하겠다”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