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구서 대구 중국문화원-한·중글로벌협회와 공동주최
참석자들 “새 정부, 지자체·민간 한중협력 지지 선언 필요”

다음 달 출범할 윤석열 정부는 한·미동맹 강화에 치중한 나머지 중국에 비 우호적 외교 노선을 택할 것이라는 중국 측 우려를 불식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보다 지자체와 민간의 대중 우호협력 사업이 더욱 중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또 외교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 정부가 지자체와 민간의 한·중 협력을 지지한다는 명시적 선언을 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광주차이나센터(센터장 조경완 호남대 교수)와 대구 중국문화원(원장 안경욱) 한·중글로벌협회(회장 우수근) 공동주최로 4월 20일 오후 대구중국문화원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한·중 관계 전망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은 지난 30년간 쌓아온 중국과의 정치·경제·문화적 교류를 새 정부가 경시한다면 이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운신의 폭을 크게 축소시킬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경북대 정치외교학과 이정태 교수는 정치·외교 분야 발표에서 한·미동맹 강화를 천명한 윤석열 정부에게 지자체와 민간 채널은 중국에 변함없는 한·중우호의 메시지를 주는 중요성이 더 커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구대 문화예술학부 권응상 교수는 민간의 횡적연대의 효능을 강조했으며, 광주차이나센터 조경완 센터장은 오는 8월 24일 한·중 수교 30주년은 한국정부가 한·중 민간협력 지지를 표명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중국 동화대 교수를 역임한 한·중글로벌협회 우수근 회장, 영남일보 박재일 편집국장, 전 상하이 교통대 이국봉 교수 등 이날 토론 참석자들은 사소한 갈등 속에서도 양국이 무역 규모를 비약적으로 확대해온 것처럼 일반적 관측과는 달리 새 정부 이후에도 상호 의존적 관계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노무현 정부 청와대 정책실장 경북대 이정우 명예교수는 “명청 교체기 광해군의 외교 전략처럼 미·중간 균형외교를 통해 국익을 극대화하는 혜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