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주 아이파크 참사' 관련 서울시에 등록말소처분 요청
사고 책임 떠넘기고 재건축사업 수주에 총력 현산 퇴출이 ‘답’
이 의원, “현장 인력 고의 축소 정황 관련 경영진 엄정 수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28일 국토교통부가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참사를 낸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에 대해 등록말소처분을 요청한 것과 관련, 서울시는 즉각 처분에 나서야 한다고 28일 촉구했다.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을).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을).

국토부는 이날 현산에 대해 법이 정한 가장 엄중한 처분을 내려줄 것을 관할 관청인 서울시에 요청했다.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는 '등록말소 또는 영업정지 1년'으로, 국토부는 사실상 등록말소 처분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형석 의원은 “현산은 광주 도심에서 대형 인명사고를 두 번이나 일으켰으면서도 사고 원인을 하청업체에 떠넘기고 기업 역량을 총동원해 재건축사업을 수주해 빈축을 사고 있다”면서 “서울시는 국토부의 요청을 수용해 현산의 건설업 등록말소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현산이 화정 아이파크 공사 현장에 필수 인력을 제대로 배치하지 않았다는 정황과 관련, 현산 경영진에 대한 경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 의원은 “아이파크 붕괴 참사 이후 건설업계에서는 현산이 필수 인력을 제대로 배치하지 않아 현장 관리 감독이 소홀하게 이뤄졌고 일부 현장소장은 부실공사를 우려해 이직을 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면서 “경찰은 경영진을 대상으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현장 인력을 고의적으로 축소 운영했는지 여부를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