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각계각층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이 잇따른 가운데 광주지역 퇴직교사 166명도 지지에 동참했다. 

광주 퇴직교사 166명이 1일 광주일고 학생탑 앞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광주 퇴직교사 166명이 1일 광주일고 학생독립운동기념탑 앞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1일 오후 광주일고 학생독립운동기념탑 앞에서 열린 지지선언에서 퇴직교사들은  “이재명 후보와 더불어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결연한 의지로 떨쳐 나섰다”며 "대한민국의 교육 문제는 민생문제이자 국가적 과제가 됐다”고 교육대전환의 필요성을 밝혔다. (아래 지지선언문 전문, 명단 참조)

이어 “오늘 우리 앞에는 생태적 대전환, 인공지능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대전환, 기득권과 특권이 판치는 세상에서 공정과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로 발돋움하는 대전환 등 놓여있다"며 "교육과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합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고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이 후보 지지를 천명했다. 

정희곤 교육대전환운동 광주본부 상임 본부장은 “모든 아이들이 가진 저마다의 빛깔과 향기를 살리는 교육, 차별 없이 배우고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대전환을 이루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학교와 마을 그리고 온 국민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 퇴직교육자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문 [전문]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대통령 시대를!

오늘 우리는 이 땅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나라를 만들고, 이재명 후보와 더불어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결연한 의지로 떨쳐 나섰다.

고등학교에서 이젠 초등학교까지 확대되는 잠자는 교실, 오직 정답 맞히기 공부만을 부추기는 입시교육, 세계 최고의 사교육비 지출, OECD 꼴찌 수준의 청소년 행복 지수, 2년 연속 세계 꼴찌인 출산율, 방치된 수준의 평생교육 등 대한민국의 교육 문제는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온 국민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민생문제이자 국가적 과제가 되었다.

한편 오늘 우리 앞에는, 일찍이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전대미문의 결단과 행동을 요구하는 대전환의 과제들이 놓여 있다.

기후 위기에 따른 생태적 대전환, 인공지능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대전환, 기득권과 특권이 판치는 세상에서 공정과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로 발돋움하는 대전환 등 우리 앞에 놓인 숱한 과제들이 그것이다.

이 모든 시대적 도전과제를 풀어가는 가장 기본이 되는 첫걸음이 바로 교육 대전환이다.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합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고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에 이재명 후보와 함께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을 위한 대장정을 시작하며 우리는 아래와 같이 다짐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아이들 저마다의 빛깔과 향기를 살려내는 교육 대전환을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영유아 교육부터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온 국민이 차별 없이 배우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새로운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학교와 마을이 소통 협력하며 상생 발전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교육대전환을 위해 제자들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며 성공한 교육 대통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2022. 3. 1.

광주 퇴직 교육자 일동

강준호 강홍길 고득구 고부철 고익종 고재열 구제룡 구제섭 기용위 김갑수 김경섭 김경환 김광수 김광숙 김귀호 김미영 김병만 김병철 김상기 김상표 김성열 김성중 김숙희 김용윤 김인주 김정옥 김정헌 김정희 김종근 김종배 김종화 김진환 김찬원 김창성 김창수 김채화 김춘식 김충배 김택중 김판철 김하진 김해성 김해영 김혁순 김형길 김형배 김형석 김홍원 김흥균 김희숙 김희인 나상용 나승열 나승화 나익주 나정식 남선희 노경수 문영숙 문인국 박관규 박균식 박길우 박상용 박선제 박성배 박성주 박영섭 박용석 박인화 박일혁 박재성 박진희 박철운 박태권 박필재 박현옥 박형민 박행삼 배 황 백기영 변세진 빙신섭 서기화 서종규 손동연 송기호 송명섭 송문식 송문재 송선종 송용석 송용현 신명수 신천재 신현수 심권국 심제택 안병일 안주석 양철원 양희옥 오병홍 오창훈 옥광석 왕중영 위성갑 유양식 유재정 윤광장 윤보현 윤봉근 윤상수 윤소정 윤영조 이기범 이대형 이두석 이병우 이보영 이석렬 이세천 이승규 이승한 이인범 이정관 이재희 이재명 이종식 이종일 이종진 이태신 이홍흥 임용길 임추섭 임한곤 임 형 임호철 장권호 장범호 장주섭 장한섭 장휘상 전동기 전양준 전 정 정광주 정병표 정우상 정해숙 정해직 정현애 정형도 정희곤 장휘상 조기동 조수웅 조영대 조영욱 조영윤 천병석 최동철 최병량 최 상 최용기 표영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