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개소 1년 만에 11개사 아이디어와 기술로 178억 투자 유치
다양한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등 75개사 입주로 기업육성 추진
예비창업, 스타트업, 창투사 등 협력으로 AI융합산업 생태계 조성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표방한 광주광역시가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창업캠프가 인공지능 관련 창업과 사업화의 핵심 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인공지능 창업캠프와 연계해 인공지능 스타트업 등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광주 인공지능 창업캠프는 지난 2020년 11월 1호점을 개소한 데 이어, 인공지능 관련 창업기업의 입주수요 증가와 입주기업 성장으로 추가적인 공간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1월 2호점을 개소했다.

광주 인공지능 창업캠프(1‧2호점)는 현재 인공지능 관련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등 75개사가 입주해, 민간 창업기획자(AC), 벤처기업투자자(VC)의 협업을 통해 교육, 컨설팅 등 창업기업 육성과 사업화 및 투자 지원을 통해 인공지능 융합산업의 작은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광주 인공지능 창업캠프가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11개사가 약 178억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54명을 신규 고용했다. 또 지난해 인공지능 창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10개 팀이 캠프에서 창업하는 등 인공지능 관련 창업의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입주기업 중 인공지능 기반 감성 맞춤형 음악추천 플랫폼 기업 ㈜인디제이의 경우,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제작지원, 투자펀드, 규제해소 컨설팅 사업을 지원받았으며, 2021년 500%가 넘는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또한 초기 성장단계에 있는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소한 캠프 2호에서는 규모 있는 입주공간, 협업 프로젝트실, 데이터 안심존 등으로 성장단계에 접어든 기업 간의 협력과 투자사와의 연계를 통한 인공지능 기술 확산으로 광주지역 인공지능 융합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배낭 하나 메고 와서 성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창업캠프에 ‘광주 AI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안내하고 연결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시는 올해에도 예비창업자를 위한 인공지능 창업경진대회와 창업교육을 운영하고,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시제품 제작, 제품 고도화 및 투자펀드를 지원하며, 기업 성장을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지원, 품질제고 컨설팅, 규제해소 건설팅, 글로벌 인공지능 컨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