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가상 경계 사라진 3차원 가상공간
졸업·신입·재학생, 지역민 등 누구나 참여
“미래형 대학 앞서 나가려는 의지의 상징”

전남대학교가 국립대학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학위수여식과 입학식을 거행한다.

메타버스란 '가공·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공간을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제약과 일방향인 온라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남대는 오는 2월 25일 오전 10시 메타버스 플랫폼인 ‘CNU 메타버시티’에서 2021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갖고, 학사 3,100여명, 석사, 730여명, 박사 150여 명 등 모두 4,000여명에게 학위를 수여한다.

또 3월 2일 오전 10시에는 6,000여명의 신입생에 대한 2022학년도 입학식도 거행한다.

‘CNU 메타버시티’에는 졸업생과 재학생, 신입생은 물론 교직원, 동문, 지역민, 내빈 등 누구나 입장이 가능하다.

정문, 대운동장, 용봉탑, 민주마루 등 4곳을 가상공간으로 구현해, 각각의 장소에서 총장 고사·훈사, 총동창회장 및 각 단과대학(원)장 축사는 물론 외국인졸업생, 학부모, 선,후배들의 메시지 등 다양한 축하영상과 응원 플래카드 등을 직접 볼 수 있다.

여수캠퍼스 산책하기 영상과 대학생활 안내서도 전시된다.

또 포토존에서 기념촬영이 가능하고, 자신이 작성한 메시지를 1년 후 이 메일로 받아보는 타임캡슐 이벤트, OX퀴즈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개교 70주년 로고 찾기 등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마련됐다.

아바타는 10종의 캐릭터에 각기 다른 색상과 아이템을 착용시킨 100여개 가운데 선택할 수 있으며, 특별히 졸업생에게는 학위복을, 입학생에게는 '대학 점퍼'를 아바타에 입힐 수 있도록 했다.

또 친숙한 사람들과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학과별 채널 등이 개설되고. 한 공간에 15∼30명이 모이면 자동으로 채널이 추가된다.

앞서 전남대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행사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업은 물론 각종 포럼, 세미나, 축제 등을 운영할 수 있는 가상캠퍼스를 구축하기로 하고, 지난해 기획위원회 출범과 함께 개발에 주력해 왔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은 “대학의 환경변화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한 ‘CNU 메타버시티’는 학위수여식 등 대형 행사뿐만 아니라 현실캠퍼스를 보완하는 트윈캠퍼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전남대가 미래선도대학으로 한걸음 앞서 나가려는 의지의 상징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