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로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 아이파크 붕괴 참사가 발생한 지 1개월이 되지만 매몰 근로자가 여전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고 사고 원인도 규명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은 사고 원인을 하청업체에 떠넘기기로 일관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기업 역량을 총동원해 재건축사업을 수주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이 지난해 10월 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광주 학동참사에대해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주도와 경찰의 수사 부실을 질타하고 있다. ⓒ이형석 의원실 제공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이 지난해 10월 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광주 학동참사에대해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주도와 경찰의 수사 부실을 질타하고 있다. ⓒ이형석 의원실 제공

이에 대해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은 이와 관련, “현산은 매몰 근로자 수습과 그 가족들을 돌보는데 힘을 쏟아야 함에도 이익에만 골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최소한의 기업윤리마저 저버린 현산은 시장 퇴출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현산에 응분의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경찰의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 화정동 현대 아이파크 참사는 늦어진 공정을 앞당기기 위해 동바리(지지대)를 설치하지 않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등 무리하게 공사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경찰은 판단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하청업체는 현산의 지시대로 공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산측은 모든 책임을 하청업체에게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다.

이형석 의원은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재개발 붕괴 참사에서 보듯 현대산업개발은 하청업체에 사고 책임을 전가하고 법망을 교묘하게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며 “경찰은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한 점 의혹 없이 규명하고 현산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학동 붕괴 참사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불법 공사와 경찰의 미흡한 수사 등을 강도 높게 감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