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절차 무시하고 지역과 소통 부재...지역사회의 염원을 무시한 행태"
광주문화, 시민사회단체, 24일 오전 기자회견 갖고 "임명 철회" 강력 촉구
시민사회, 1인 시위, 집회, 청와대.문화부 장관 항의 방문 등 총력투쟁 결의

기자회견문 [전문]

원칙무시·꼼수 인사, 광주시민 분노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초대 이사장·사장 임명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지난 1월17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이하 문화전당재단) 초대 이사장과 사장 임명을 발표한 후에 지역 사회가 한 목소리로 인사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역의 시민사회·문화예술단체의 임명 철회 요구 뿐만 아니라 전문가 및 연구자와 현장의 예술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지원포럼, 아특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국회 통과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던 지역 국회의원과 이례적으로 광주시도 나서서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재단 최영준 이사장과 김선옥 대표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광주문화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24일 오전 5.18광장에서 기지회견을 갖고 "원칙을 무시한 꼼수인사"라며 두 경영진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이들 단체는 두 경영진의 임명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예제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재단 최영준 이사장과 김선옥 대표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광주문화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24일 오전 5.18광장에서 기지회견을 갖고 "원칙을 무시한 꼼수인사"라며 두 경영진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이들 단체는 두 경영진의 임명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예제하

이렇듯 각 계 각층이 이번 인사 파행에 대하여 항의하고 분노를 표출하고 있지만, 정작 인사 파행의 주무부서인 문체부는 광주지역 문화예술계와 광주시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사를 했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체부의 해명은 거짓임이 드러나고 있다. 문체부 인사 발표 이후 지역의 시민사회와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단체들의 임명 철회 요구, 광주시 대변인의 논평과 언론을 통해서 확인된 지역 국회의원 발언 등이 이를 증명한다.

문체부는 광주의 문화예술단체와 광주시 누구와 협의를 했는가? 지역의 누가 이번에 임명된 분들을 문화, 경영·행정 경험을 두루 갖추고 지역 현안에도 정통해 새롭게 출발하는 문화재단을 이끄는 적임자로 추천했는가? 반드시 해명을 해야 한다.

주지하다시피 아특법에 근거하여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이하 조성사업)의 문화발전소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전당은, 문화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의 균형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의 향상을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대표적인 예산 낭비의 사례로 문화전당을 지목하고 나서 지난 2015년 개관 이후부터 문화전당은 당초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계획과 달리 조직의 이원화, 직제와 인력의 대폭 축소, 기능과 역할의 중첩 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웠다.

그래서 지역사회는 문화전당의 운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필요함을 역설하였으며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면서 통과시켰고, 이후에도 문화전당의 운영 정상화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였다.

우리는 이번 문체부의 인사는 문화전당재단 설립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임명 과정에서 드러난 정관에 명시된 절차 무시, 지역과의 소통 부재 등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사회의 염원을 무시하는 행태로 규정하고, 용인할 수 없음을 밝힌다.

ⓒ예제하
ⓒ예제하

문화전당재단은 문화전당에서 창·제작한 문화콘텐츠의 활용과 유통, 어린이 체험·교육, 문화상품 개발, 국제적 수준의 다양한 대중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준 높은 문화 향유 기회 등 문화전당의 운영 활성화를 책임지는 기관이다.

백번 양보하여 이사장은 비상임·명예직이므로 논외로 하더라도, 사장은 문화전당재단을 이끌어가는 수장이자 실질적인 경영 책임자인데 문체부 스스로 밝혔었던 문화전당재단의 위상과 역할에 부합한가?

또한 문체부는 이번 문화전당재단 경영진 임명 과정에서 정관에 명시된 기본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서 이후에 법적인 논란마저 초래하였다.

문화전당재단 이사회는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으며, 문화전당재단 설립 추진단은 물론이고 이번에 선임된 위촉 이사들은 인사 발표 전까지 신임 경영진의 기본 정보조차 제공받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리가 문체부의 행태에 대하여 더욱 분노하는 이유는, 이러한 인사 파행뿐만 아니라 그동안의 사업 추진 과정에 누적되었던 지역사회에 대한 패싱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이후 문화전당 및 문화전당재단의 수장은 문화전당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사람을 합리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인선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하지만 아문도시조성사업의 핵심 파트너인 광주시,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주도했던 지역 국회의원, 시민사회·문화예술단체, 심지어 문화전당재단 운영의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조차 몰랐던 인사 파행을 목도하면서, 문화전당재단의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더 이상 신뢰와 협력을 할 수 있을지 자괴감과 깊은 우려감마저 든다.

우리는 문체부에 요구한다. 문체부가 말하고 있는 인선 과정에서 소통하고 협의했던 지역의 문화예술계와 광주시가 누구인지에 대하여 신속하게 밝혀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문체부 스스로가 이번 인사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진행했다고 인정하는 것이나 다름 아니다.

ⓒ예제하
ⓒ예제하

또한 문체부는 지역의 시민사회·문화예술단체가 제안한 장관 면담 신청을 즉각 수용해야하며, 광주시와 정치권도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를 위한 시민협의체’를 신속하게 소집해서 이번 인사의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아울러 우리는 강력하게 경고한다, 문체부는 문화전당재단 경영진의 임명에서 보여준 행태를 문화전당장 선임 과정에서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그 출발은 이번 문화전당재단 경영진 임명 과정에 대하여 진실을 밝히고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라는 점을 주장하며 향후 문체부의 행보를 주시할 것이다.

2021. 1.24(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사)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사)한국예총광주광역시연합회,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상상실현네트워크, (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사)한국민족극협회, 광주전남문화유산연대, 푸른연극마을, 한국현대사진가협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