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무게추 및 외벽 거푸집 등 제거로 구조 위험도 낮아져
24일부터 현장 안전상황 최대한 고려..실종자 탐색작업 전개 예정
23일부터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가동..고용부 행안부 소방청 등

현대산업개발 화정동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사고 실종자 탐색 및 구조가 중앙사고수습본부 체계로 본격 가동하면서 24일부터 24시간 작업 체제로 진행된다.

그동안 사고 현장 여건상 실종자 탐색구조에 큰 장애요인이었던 145m 높이의 타워크레인이 건물이나 지상 쪽으로 넘어질 위험성 때문에 제한적 범위의 탐색과 구조작업이 불가피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현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24일부터 24시간 구조체계 가동을 밝히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현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24일부터 24시간 구조체계 가동을 밝히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사고수습본부는 본격적인 탐색·구조를 위해 타워크레인의 해체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해체작업을 위한 1200톤 규모의 이동·조립·설치 등을 거쳐 21일부터 해체작업을 추진했다.

이어 타워크레인의 27톤 콘크리트 무게추와 55m 붐대를 제거한데 이어 타워크레인 주변 외벽 거푸집 제거작업도 완료되어 타워크레인으로 인한 위험요인이 상당부분 해소됨에 따라 24시간 탐색 및 구조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고수습본부는 24일부터 소방청 구조단과 현대산업개발의 작업팀이 협업체제를 유지하면서 교대로 24시간 탐색·구조작업을 진행한다.

아울러, 붕괴된 건물 상부의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층별로 슬래브를 받치는 잭서포트를 설치하고 외벽 안정화를 위한 철제빔 보강작업도 구조작업과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구조팀의 안전을 위해 현장의 안전상황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실종자 탐색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타워크레인과 옹벽의 흔들림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예상치 못한 제2의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화정동 아이파크 구조 수색작업은 참사 12일만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중수본)'를 꾸려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중수본은 실종된 노동자 수색, 현장 수습, 피해 지원 등을 총괄 지원한다.

그동안 실종자 가족과 피해자 모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의당 등은 중대본 차원이 수습 구조를 수시로 요구해왔다.  


아래는 이용섭 광주시장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관련 브리핑 [전문] 
 

1월 24일, 내일부터 24시간 실종자 수색 및 구조작업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는 공사현장의 타워크레인 전도와 옹벽 등의 추가 붕괴 우려가 커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현장을 중심으로 심야 시간을 피해 수색 및 구조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오늘 현재, 타워크레인에 매달려 있던 27톤 콘크리트 무게추와 55미터 붐대를 안전하게 제거하였고, 와이어 보강을 완료함에 따라 타워크레인의 전도 위험성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27일 브리핑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7일 브리핑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또한 외벽에 연결된 거푸집(남측 1개, 동측 3개)도 제거하여 옹벽의 붕괴 가능성도 낮아졌습니다.

아울러 상부층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층별로 슬래브를 받치는 잭서포트(Jack support)를 설치하고 있고, 외벽 안정화를 위한 철제빔 보강작업도 구조작업과 병행하여 실시합니다. ※ 오늘 현재 21층 잭서포트 설치 완료

따라서 1월24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소방청 구조단과 현대산업개발 작업팀이 긴밀한 협업체계를 유지하면서, 교대조를 편성하여 수색 및 구조작업을 24시간 속도감 있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앞으로도 타워크레인과 옹벽의 변위 등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구조팀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하루 빨리 실종자들이 구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1.23.(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재난안전대책본부장)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