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매장음악서비스 ‘오케이쏭’에 음악창작소 채널 오픈
콘진원, 지역 뮤지션 홍보 활성화를 위해 ㈜엘비케이코퍼레이션과 함께 협업
매장음악서비스 ‘오케이쏭’을 통해 음악창작소 뮤지션 창작곡 대중에 선보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지역 음악창작소에서 발굴한 뮤지션의 홍보 활로를 모색하고자 ㈜엘비케이코퍼레이션(대표 이정훈, 이하 LBK)과 손을 잡았다. 콘진원이 지원하는 음악창작소 발굴 뮤지션의 앨범을 LBK에서 운영하는 매장음악서비스 ‘오케이쏭’의 <음악창작소>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콘진원은 지역 뮤지션을 위한 대중음악 창·제작 인프라 조성과 지역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전국 14개 지역 음악창작소 지원을 통해 지역 발전이라는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2022년에는 ▲경기 ▲대전 ▲인천 지역 음악창작소를 신규 개소하며 전국 17개 시도를 아우르는 음악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

콘진원과 LBK는 각자의 콘텐츠와 플랫폼을 활용해 지역 상생의 가치를 창출을 위한 협업을 진행했다. 콘진원은 지역 음악창작소에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발매한 앨범을 제공하고, LBK는 전국구로 제공 중인 매장음악서비스‘오케이쏭’에 음악창작소를 위한 별도 채널을 개설하여 서비스 이용자에게 음악을 제공한다.

‘오케이포스’ 매장관리솔루션에 탑재된 매장음악서비스 ‘오케이쏭’을 이용 중인 매장이라면, <음악창작소> 채널을 통해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뮤지션의 앨범을 플레이리스트 형태로 들어볼 수 있다.

콘진원은 이번 협업을 통해 음원 발매 이후로 후속 홍보가 어려운 지역 뮤지션들이 대중과 접점을 찾을 수 있는 활로를 열어주고, 음원 저작권료 수익창출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올초 JTBC 예능 <싱어게인>에서 준우승하며 폭발적인 락 장르 음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경남음악창작소 지원 뮤지션 ‘정홍일’ 에 이어 다양한 음악창작소 발굴 뮤지션들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대구음악창작소의 ‘2020 D루키창작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은 밴드 ‘당기시오’ 의 보컬 ‘손진욱’ 은 JTBC <슈퍼밴드2>, TV조선 <내일은 국민가수>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인상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충남음악창작소의 ‘2021 음반제작 지원사업’을 받은 ‘RC9(얼씨구)’는 JTBC <풍류대장>에 출연해 심사위원들로부터 극찬을 받으며 국악 크로스오버 장르의 매력을 알렸다.

특히 전남음악창작소 ‘2018 크로스오버 음반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에 선정된 퓨전 국악팀 ‘다온소리’ 의 소리꾼 ‘김산옥’은 지난 11월 MBN <조선판스타>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밖에도 부산음악창작소 ‘2018 음반제작지원사업’ 과 ‘2021 음반제작·프로모션지원사업’ 에 선정된 ‘세이수미’가 tvN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과 JTBC 드라마 <알고있지만>의 OST를 발매하는 등 음악창작소 발굴 뮤지션들의 다양한 활동과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콘진원 지역사업본부 김일 본부장은 “지역 뮤지션 활동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에 3개 지역에 음악창작소가 추가 개소된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이 지역 음악산업 균형발전과 창작자 지원으로 콘텐츠를 통한 ESG 사례 발굴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