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언련 모니터] 광주시 용역직원 고용승계 요구 시위 관련 보도

■ 대상 : 광주매일신문,광주일보,남도일보,무등일보,전남일보, 광주드림
■ 기간 : 3월 1일 ~ 3월 16일

지난해 10월부터 제기되어 온 광주광역시청 청소 용역직원 고용승계를 둘러싸고 시와 비정규직 노동자간의 갈등이 계약만료시점인 지난 8일 최고조에 이르렀다.

이 지역 신문 대부분은 시청 용역직원 고용승계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노동계와의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상황에 이르도록 너무 소홀히 보도했다. 비정규직 문제가 정작 광주시청의 문제로 표출되자 현실을 외면하는 태도를 보인 셈이다.

7일 고용승계 보장을 요구하는 광주시청 비정규직 노동자와 민주노총광주전남지역본부가 청사 점거 농성 과정에서 폭력적인 강제해산과 취재권 침해가 문제가 되었지만 신문들은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

광주매일신문,광주일보,무등일보,전남일보는 8일자 사회면에 시위 장면을 담은 사진과 단신 보도만  실었을 뿐 사건의 핵심은 보도에서 빠져있다.

남도일보는 아예 관련 보도가 전혀 없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를 외면하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광주드림은 2월부터 고용승계의 논란 보도를 통해 노동자의 목소리뿐 아니라 시청의 태도를 지적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왔고 3월 7일자 4면 <시, 비정규직 결국 외면하는가>와 8일자 3면 머릿기사 <“일하게 해달라” 울음 가득> 등 이후에도 시청 비정규직 고용승계문제를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했다.

또한 7일자 <시, 비정규직 결국 외면하는가>와 15일자 <인천시의회 고용승계 명문화>의 기사에서는 마사회나 서구청, 인천시 사례를 제시하며 고용승계와 관련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해법을 모색하고 시의 비타협적인 태도를 지적하는 보도들은 돋보이는 기사라 할 수 있다.

이후 보도를 살펴보면 무등일보 9일자 5면 머릿기사 <“승계하라”“법적 불가”대립>과 전남일보 9일자 6면 머릿기사 <광주시 비정규직 끝은 어디…>를 통해 시 용역직원 고용승계 요구 시위한 배경과 경과를 보도했고, 광주일보와 남도일보는 이번 사태의 기본적인 정보 전달조차도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청 용역직원 고용승계 문제에서 침묵했던 남도일보는 14일 광주시의 ‘142만 광주시민에게 드리는 호소문’발표 후 1면 머릿기사와 사설을 통해 광주시의 입장만을 대대적으로 설파하는 심각한 편파성을 보였다.

이번 사태의 발단과 배경에 대한 분석 없이 청소용역직원들의 노조활동을 왜곡하고 투자유치 저조와 지역경체 침체 등 실정의 책임까지 떠넘기는 시측의 입장을 두둔하는 보도행태를 보이고 있다.

<남도일보 관련기사>
3월 15일 1면 머릿기사 <한미FTA 과격집회․청사 용역지원 점거농성…잦은 폭력시위 광주경제 멍든다>
 수출증가율 전국 1위…생산도시 단계/평화도시 훼손으로 투자유치 걸림돌
-3월 15일 15면 사설 <광주시청 앞 민노총 시위 부당하다>

 과격폭력.시위가 지역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지역경제 발전에 저해가 된다는 점을 강조해 본질을 외면하는 남도일보의 보도행태는 사회적 갈등 문제나 시위 때마다 드러나는 편협한 시각이다.

다른 신문들도 시의 호소문 발표 내용만을 그대로 전달할 뿐 비정규직 문제를 모범적으로 풀어가지 못하고 불법시위와 일부의 주장으로 돌리는 광주시의 무책임한 자세를 지적하지 못했다.

광주드림은 15일 <노조원엔 재취업 권고 배제 의혹>을 통해 시의 기자회견과 노조의 반박문을 토대로 쟁점을 정리해 차이를 보였다.

광주시-민노총 충돌일지를 정리하며 이번 사태를 민주노총과 광주시의 힘겨루기 대결로 보도한 무등일보 13일자 7면 <광주시-민노총 갈등 심화-갈 데까지 가보자고?>나 광주드림 3월 12일 6면 <박시장-민노총 날선 신경전>은 자칫 사회갈등을 더욱 깊게 만들 우려가 있다. 양측의 입장을 형평성 있게 전달하고, 갈등의 쟁점을 짚어 주는 보도가 아쉽다

오는 7월 개정된 비정규직법 시행을 앞두고 우리 사회의 비정규직 고용불안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가에 대해 언론은 더 많은 관심을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

한편 광주시는 14일 고용정책전문가들이 참석한 ‘고용심의회’를 개최해  올해를 일자리 창출 원년으로 삼고 2010년까지 13만4천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올해 2만1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예정이라고 로드맵을 발표하고 일자리 창출에 모든 행정력을 쏟겠다고 선언했다.

광주시청 청소 용역직원들의 고용승계 요구는 무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시의 일자리 창출 의지는 무색해 보이지만 신문들은 시의 고용정책에 대한 검증없이 그대로 받아쓰는 보도태도를 보였다.

<관련기사>
남도일보 15일자 2면 머릿기사 <일자리 창출 현실성 높였다>
         16일자 사설 <일자리 창출에 범시민적 지원 있어야>

전남일보 15일자 2면 머릿기사 <‘광주 일자리 창출’ 조례 만든다>
무등일보 15일자 3면 <광주시, 올 2만 1천개 일자리 목표>
         16일 사설 <‘일자리 창출 원년’에 거는 기대>
 
그나마 광주매일신문은 15일자 7면 머릿기사를 통해 <“실현 가능성 있나” 의문>을 통해 광주시의 일자리 창출 대책이 기존에 제시한 분야의 숫자만 조정했을뿐 크게 다르지 않고, 산출근거가 미약해 비전제시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광주드림은 9일자 <박 시장 일자리 정책 ‘두 얼굴’>과 12일 사설 <시 고용정책 진정성 있는가>를 통해 용역업체를 핑계삼아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해고하는 노동탄압 수법이야말로 고용불안을 야기시키고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킨다고 비판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는 일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다”라며 광주시 고용정책의 양면성을 지적한 바 있다.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