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MBC, 출근 시간대 '시사인터뷰 오늘' 신설
"유튜브 라이브를 통한 지역방송 영향력 확대"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의 피해 최소화 적극 검토"
제작 스태프, "공식 통보 절차 없어...구제책" 촉구

광주MBC(사장 김낙곤)가 라디오 시사프르그램을 폐지하면서 작가들의 반발과 언론단체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프리랜서 작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0일 광주MBC는 보도자료를 통해 "<황동현의 시선집중>은 막을 내리고 라디오 프로그램이 개편과 함께 유튜브 라이브를 더욱 강화하며 청취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방송의 영향력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문화방송 사옥 전경.
광주문화방송 사옥 전경.

최근 광주MBC가 매일 아침 방송된 <황동현의 시선집중> 폐지가 알려지면서 제작 스태프(작가 2명, 리포터 2명, 아나운서 1명)의 고용안정과 대안 마련을 촉구하면서 회사 쪽 입장을 반박하고,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주MBC의 공영방송 정체성 회복을 요구하는 등 논란이 일었었다.    

광주MBC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많은 방송사가 라디오 방송을 유튜브와 연계해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며 "광주MBC 역시 <시사인터뷰 오늘>을 신설하면서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청취자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라디오 방송과 동시에 유튜브 라이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설 프로그램 <시사인터뷰 오늘>은 출근시간대인 매일 아침 8시 10분부터 20분간 광주MBC 라디오와 유튜브 채널 <광주보라> 동시방송을 통해 대선과 지방선거, 지역의 이슈, 지역의 화제인물, 지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실하게 담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황동현의 시선집중> 폐지에 따른 비판여론에 대해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발생하는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들의 일자리에 변화가 생기는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함께해온 프리랜서 종사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공식입장을 내놓았다.

방안으로 광주MBC는 "제작 중인 다른 프로그램에서 업무를 부여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있으며, 향후 특집 프로그램이나 새로운 기획을 할 때 역할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가능한 방안을 검토하여 시행할 예정"이라고 대안을 밝혔다.

이어 광주MBC는 "이번 광주MBC의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은 10월부터 담당PD들과 수차례 논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황동현의 시선집중> 제작 스태프는 20일 오후 회사 쪽 입장에 대해 반박문을 내고 "광주MBC는 프로그램 폐지 문제가 여론에 공론화 되고 나서야,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처지는 유감이다. 방안을 검토해보겠다’라는 입장을 내놨다"며 "실질 노동 제공자인 저희 제작 스텝들은 무시하다가 여론의 공론화에는 대응하는 모습에 더욱 비참해진다"고 비판했다.

제작 스태프는 "(광주MBC의 입장은)지극히 막연하고 형식적인 답변이며, 올해가 끝나가는 이 시점까지도 프리랜서 노동자들에 대한 정식 통보 절차나 사과, 구체적인 조치나 대안은 없다"며 "프리랜서들과 사안을 공유하고 함께 논의해서 프로그램 폐지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모든 프리랜서들을 구제할 수 있는 적절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MBC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황동현의 시선집중' 방송 장면. ⓒ광주인 자료사진
광주MBC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황동현의 시선집중' 방송 장면. ⓒ광주인 자료사진

또 제작 스태프들은 "열악한 지역방송 환경 속에서도 새벽마다 열과 성을 다했는데 김어준ㆍ김현정 프로그램과 비교당했다는 것에 모욕감을 느꼈다. 광주시민들의 삶, 그속의 내밀한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는 김어준ㆍ김현정과의 비교설정 자체부터가 오류"라고 거듭 반박했다.

끝으로 "무엇보다 정확한 폐지 이유와 근거를 알 수 없는데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프로로 가서 일하라는 것은 또 하나의 권위적인 명령'이라며 "우리는 <황동현의 시선집중>을 하고 싶다. 수 년을 함께해온 동료를 남겨두고 우리만 살겠다고 나간다는 것은 5.18 광주정신에 어긋나는 일이다. 그런 요구가 있을 경우 전국적으로 이 문제를 알리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이번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 폐지로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요구 받고 있는 광주MBC가 비정규직 제작 스태프와 어떤 합의를 이끌어 낼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