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를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들 것”... "저하된 학력 반드시 회복시킬 것"
"학력 재능 감성 광주교육 내걸어"... 개혁진영 후보단일화 여부에 관심

내년 6월 1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최영태 전 전남대 인문대학장이 출마를 선언했다.

최 전 교수는 16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를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들기 위해 출사표를 던진다“고 밝혔다.

현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에 대해 최 전 교수는 “직선 교육감 3기 동안 교육계에서 촌지근절과 보편적 교육복지 등을 선제적으로 시행하여 많은 성과를 냈다”고 호평과 함께 "11년이라는 긴 시간을 고려할 때 성과가 너무 미미하다. 학생들의 학습역량이 크게 떨어졌다. 교원인사와 징계절차에 대한 편향성 보였다“고 지적했다. (아래 최영태 전 교수 약력 참조)

최영태 전 전남대 교수(전 인문대학장)가 16일 광주광역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ㅐ년 6월 1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최영태 전 전남대 교수(전 인문대학장)가 16일 광주광역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ㅐ년 6월 1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최 전 교수는 “한 평생 교육자로 살아온 저의 꿈은 광주를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드는 것”이라며 “교육을 통해 세상을 바꾸고, 청소년들의 미래를 더 희망적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 전 교수는 '고교학점제과 교육현장'간의 괴리에 대해 "차기 교육감의 최대 과제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도입이다. 전남대학교 교무처장의 경험을 살려 고교학점제를 꼭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최 전 교수는 “중학교 1학년에 적용하고 있는 자유학년제를 가능한 빠른 시기에 자유학기제로 축소하고 진로탐색은 중3 때 실시하도록 하겠다"며 "유학년(기)제에서도 지필고사를 실시하는 대신 평가방식에서 혁신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공약으로 "△종합적인 안전교육 시스템 구축 △학력 신장 △AI 시대 교육 체제 구축 △광주형 민주시민교육 △끼와 개성 교육 △1학생 1악기제 등 감성교육 강화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확대 △광주교육통합추진단 설치 △교직원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 △‘광주교육회의’를 통한 집단 지성의 힘으로 광주교육의 방향 정립 등"을 제시했다.

흥사단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시민운동과 함께 개혁적인 학자로 활동해온 최영태 전 교수는 "30여 년 동안 전남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고, 전남대 인문대학장, 교무처장, 5.18연구소장 등 학교행정 경험을 쌓았다.

또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광주도시철도2호선 공론화위원장,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공동의장 등 시민사회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지역의 현안 해결에도 큰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초등, 중등교육에 대한 교육행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경험 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 교수는 최근 들어 수시로 개혁진보진영 광주교육감 출마 예정자들을 상대로 후보단일화를 공개적으로 촉구하고 나서 출마를 준비 중인 정성홍 전 전교조 광주지부장과 단일화 성사여부와 시점에 따라 교육감 선거 구도가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최영태 광주광역시교육감 출마예정자 약력 


。성명: 최영태(崔泳太)
。생년월일: 1954년 9월 (만 67세)
。전남 나주 출생

학력 사항

。나주 다도북초등학교 졸업
。광주동성중 졸업
。광주상고(현 광주동성고) 졸업
。전남대학교 사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졸업(문학박사)
。독일 보훔대학교에서 연구

교수 경력 사항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방문 연구교수
。전남대학교 인문대학장
。전남대학교 교무처장
。전남대학교 5.18연구소장

시민사회단체 경력사항

。광주흥사단 상임대표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광주청소년단체협의회장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공동의장

광주시·정부 위원회 등 경력사항

。광주시 시민권익위원장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위원장
。20대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원
。국방부 5.18진상조사위원회 위원(2017년)
。국무총리자문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위원(2017)

。예비역 공군대위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