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쇼로 그친 윤석열의 거짓 참배를 규탄한다!

우려했던 대로 윤석열의 광주 방문은 정치쇼로 그치고 말았다. 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하고 광주시민들을 학살했던 전두환을 옹호하며 대권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윤석열에 대한 오월 어머니들의 요구는 단호했다.

‘전두환을 옹호하며 민주적 헌정질서를 부정한 윤석열의 참배를 결단코 인정할 수 없다. 참배를 하려거든 차라리 우리를 죽이고 해라!’ 오월 어머니들의 이 비통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윤석열은 기어이 참배를 하겠다고 오월 영령이 잠든 망월동 국립민주묘지를 찾아왔다.
 

ⓒ이현미 제공
ⓒ이현미 제공

그리고 광주공동체가 진정한 사과의 전제로 내세운 구체적 요구에 대한 답변 없이, 분향 없는 거짓 사과를 마치고 돌아섰다.

윤석열은 틈만 나면 대학생 시절 모의재판에서 전두환에 대한 사형 선고를 내렸던 것을 자랑해 왔다. 만약 그 마음이 민주주의적 헌정질서에 대한 분명한 사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었다면, 그는 광주공동체가 요구한 국민의힘 당의 5·18 망언자들에 대한 분명한 제명 요구에 답했어야 했다.

또한 민주적 헌정질서를 유린한 전두환의 국립묘지 안장에 대해서도 단호한 반대 입장을 천명해야 했다. 이런 구체적인 조치를 생략한 5·18 민주화 운동의 헌법 전문 수록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소

위 공당에서 버젓이 5·18 망언자들이 득세하는 것을 바로잡지 않고, 어떻게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것인가! 시민을 학살하며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한 자의 국립묘지 안장에 대한 반대조차 표방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광주의 아픈 역사를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역사로 만들겠다는 것인가!

전두환의 고향에 가면 전두환의 업적을 찬양하고, 광주에 오면 5·18을 계승하겠다고 하는데 과연 이 두 가지가 양립 가능한 일인가? 당신이 이 모순된 모습에서 우리는 권력욕에 사로잡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위험한 정치인의 모습을 볼 뿐이다.

ⓒ한국현대사진가협회 김영규이시장
ⓒ한국현대사진가협회 김영규이시장

분명히 하자! 광주공동체가 당신에게 사과를 위한 요구했던 네 가지는 민주적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 역사를 발전시키기 위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최소한의 것이다.

이마저도 할 수 없을 것이라면, 지금 당장 대통령이 되겠다는 당신의 발걸음을 멈추라! 지금 광주시민들이 수호하고자 하는 것은 5·18로 표상되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의 근본정신으로서의 5·18이며, 피와 촛불로 민주주의를 지켜낸 시민들에게 각인된 민주주의의 심장으로서의 망월동이다.

당신의 권력 욕심으로 다시는 5·18과 망월동의 민주 영령들을 욕보이지 말라!

2021년 11월 10일

윤석열 광주 방문을 반대하는 광주 시민단체 일동

오월어머니집,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사)시민생활환경회의, (사)광주시민센터,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천주교광주대교구, (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광주공동주택연합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전남한국노인의전화,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광주KYC, 광주YMCA, 광주YWCA, (사)광주사회혁신가네트워크, (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 광주에코바이크, 카톨릭공동선연대, (사)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쌍채북춤보존회 내드름, (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전남문화유산연대, (사)광주장애인문화협회, (사)전통문화연구회 얼쑤, (사)윤상원기념사업회, (사)전통연희놀이연구소, 광주진보연대,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 광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시농민회, 진보당 광주광역시당, 광주전남추모연대, 노동실업 광주센터,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광주전남지부,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국민주권연대 광주전남지부, 조국통일범민족연합 광주전남연합,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광주전남지부, 광주전남 대학생진보연합, 6.15시대 길동무 '새날’,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회, 광주여성센터, 전남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사)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놀이패 신명, 광주민족미술인협회, 광주전남작가회의, 극단 토박이, 내벗소리민족예술단, (사)오월음악, 민예총 영상분과, 한국현대사진가협회, 춤추는나무, 푸른솔합창단, 전통문화예술단 굴림, 씨쏘뮤지컬컴퍼니, 극단 깍지, 빛고을 풍물두레 물들꽃, 한사랑예술단, 근로정신대와함께하는시민모임,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사)호남의병기념사업회, 진정한광복을바라는시민모임, 6.15공동선언실천 광주본부, (사)광주전남겨레하나, 광주전남민주동우회협의회(광주대,동신대,순천대,전남대,조선대,호남대), 5.18민족통일학교, 김준배열사정신계승사업회, 김철수열사추모사업회, 김양무정신계승사업회, 박승희정신계승사업회, 이철규열사추모사업회, 이경동한상용열사추모사업회, 표정두열사추모사업회, 백남기농민기념사업회, 정광훈의장추모사업회, 박종태열사추모사업회, 오영권열사추모사업회, 박태영기념사업회, 류재을열사추모사업회, 강상철열사추모사업회, 김남주기념사업회, 김학수열사추모사업회, 1991년 열사투쟁 30주기 광주전남기념사업위원회,광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