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광주방문에 대한 우리의 입장 [전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 대한 우리의 분노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전두환 옹호발언은 충격이었고 사과랍시고 표현한 ‘개사과’는 경악이었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광주에 와서 시민들과 5·18 관련 피해희생자들에게 사죄하겠다고 했을 때 우리는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9일 광주시민사회단체가 5.18민주광장에서 전두환 옹호 발언을 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광주방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9일 광주시민사회단체가 5.18민주광장에서 전두환 옹호 발언을 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광주방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5·18이 정쟁과 특정정치인들의 소모적인 도구로 쓰여서는 안된다는 간절한 소망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국민의힘 대통령후보가 된 윤석열 후보께 묻습니다.

광주에 와서 시민들과 5·18에 사과하시겠다는 것입니까?
무엇을 사과하시겠습니까?
어떻게 사과하시겠습니까?

우리는 5·18민주화운동이 헌법 전문에 명시되어 대한민국 국가공동체의 민주주의 가치 규범으로 자리잡기를 희망해왔습니다.

5·18에 대한 망언 때문에 광주시민과 호남사람들이 고통당하지 않도록 왜곡과 폄훼를 바로잡아줄 것을 간절하게 호소해왔습니다.

5·18 피해희생자들의 가슴에 대못을 지른 바 있는 국민의힘에게 정강정책의 표현을 넘어서서 보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해왔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께 명확하고 분명한 답변을 요청합니다.

사죄의 진정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십시오.

국민의힘 대통령후보로서 5·18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5·18민주화운동의 희생자들의 안식처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5·18정신과 희생자를 기리고자하는 분들의 참배와 방문을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5·18을 능멸하고 모욕하는 사람들에게는 단호하게 맞서 과감하게 싸울 것입니다.

2021년 11월 9일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