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전문]

여수시의회 9일 시작 정례회에서
'여수재난기본소득 모든 시민 지급' 적극적 역할 시민에 약속

여수시민단체 '권오봉 시장은 5차 추가경정 예산안에
재난기본소득 편성 제출’ 촉구

 

여수시의회는 지난 4일 여수시민단체(여수시민협, 전교조여수지회, 민주노총 여수시지부, 여수LGChem노조,여수환경운동연합, 여수일과복지연대)와의 간담회에서 전 시민 2차 여수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약속했다.

여수시의회는 그 동안 관련 조례 제정, 10분 자유 발언, 개회사와 폐회사를 통해 수차례 “별관 증축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최우선 과제”라며 권오봉시장에게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신속한 검토”를 요청해 왔다.

전창곤 의장은 간담회에서 “코로나로 인한 고통을 함께 나누고 방역 지침에 적극 협조했던 모든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으로 위로와 보상을 하는 것이 옳다.”면서 “9 일부터 시작되는 정례회 개회사에  2차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언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상우 의회운영위원장은 “시민단체가 요구한 10가지(보도자료, 개회,폐회사, 결의안 채택, 건의안 제출, 행정사무감사, 예산안심사, 10분자유발언, 시정질문, 성명서, 기자회견등을 활용하여 요구)중 80~90%는 이번 정례회에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나현수 해양도시건설위원장도 “현재 재난기본소득은 일반시민이나 정치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공통의 관심사다. 의회의 권한을 행사해서 촉구하겠다.” 고 했다. 강현태 예결산특별위원장 또한 “의회가 할 수 있는 데까지 다각적 방법으로 요구 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식 민주노총 여수시 지부장은 “어렵고 힘들때 여수시든 시의회든 시민들의 삶을 먼저 챙겨야 하는 것 아닌가. 요구에 그치지 말고 꼭 지급 되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태성 여수시민협 대표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시민들의 어려운 경제여건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절실하다.”며 시의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광양시는 10월 말 정부지원금 25만원과 2차 모든 광양시민 25만원을 합쳐 50만원 지급을 마무리했다. 여수시민단체들은 '권오봉 여수시장에게 재난기본소득을 5차 추가경정 예산안에 편성해 제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