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해양에너지는 노동조합 파괴 행위를 중단하고 상생 약속 이행하라!
 

맥쿼리가 해양에너지 인수 때 했던 상생의 약속을 저버린 채, 오직 이윤만을 추구하는 투기자본의 본색을 드러냈다.

‘투기자본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이하, 시민대책위)’는 해양에너지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 의지가 거짓이 아니라면, 위탁경영 과정에서 열악한 노동환경과 불완전한 고용 상태에 처한 노동자를 직고용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라고 요구해 왔다.

ⓒ광주인 자료사진
ⓒ광주인 자료사진

그러나 맥쿼리의 최근 행동은 이런 지역사회의 기대를 철저하게 저버리는 것이었다.

해양에너지는 최근 공공연대노동조합 동북가스지회와의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그러나 해양에너지 동북고객센터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성실하게 교섭에 임한 노동조합과는 달리, 해양에너지 본사와의 재계약을 명분 삼아 일부 상여금을 제시하면서, 민주노총 탈퇴를 종용한 정황이 드러났다.

위탁업체 소속인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불안전한 고용 상황을 악용해,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탈퇴를 종용했다면, 이는 명백한 부당노동행위이다.

해양에너지는 동북고객센터의 부당노동행위를 방치하고, 관리감독 의무를 소홀히 함으로써 위탁업체에 만연해 있는 대한 근무조건의 차별과 불평등을 조장했다.

이로써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그들의 약속이 거짓이었음이 분명히 드러났다.

최근 해양에너지에서는 직장 상사의 갑질에 안타깝게 한 노동자가 희생되기도 했다. 여기에는 노동자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가 아니라 이윤 창출을 위해 막 부려도 좋은 일하는 기계 정도로 생각하는 기업 문화도 한몫했을 것이 분명하다.

공공연대노동조합 동북가스지회 노동자들에 대한 부당 노동행위 역시 마찬가지다. 동북가스지회 노동자들을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노동자와 회사가 상생하는 방안을 찾기보다 비정규직이라는 그들의 불안한 지위를 악용해, 노조 탈퇴를 종용한 것은 이들을 일하는 기계 정도로 생각하는 태도에서 기인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시민대책위는 해양에너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화가 오히려 비용을 줄이고, 부실 검침 등을 막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방안임을 주장해왔다.

현재의 위탁경영 상태는 비용만 높고, 노동자에 대한 처우는 열악한 고비용 비효율 구조이다. 더 효율적인 방안을 놔두고 노동자들을 비정규직 상태로 놔두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시민대책위는 상여금과 재계약을 빌미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협박해 노동조합을 파괴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를 규탄한다.

해양에너지는 지금 당장 노동 탄압을 멈추고, 노사 상생과 시민 안전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지역 발전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실시하라!

시민대책위는 해양에너지가 노동자들의 고용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 안전을 높이는 방안을 거부하고 노동조합 파괴를 위한 부당노동 행위를 계속한다면 광주 공동체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이에 맞설 것임을 경고한다.

2021년 11월 08일

투기자본의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

[광주시민단체협의회 / 광주진보연대 /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 민주노총 광주본부 / 정의당 광주시당 / 진보당 광주시당 / 참여자치21 / 경실련 / 전국 아파트연합회 광주시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