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탁용석)은 AI∙ICT∙SW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내 전문인력의 부재로 인한 인력난을 격는 AI∙ICT관련 기업이 함께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기업 협력 AI 프로젝트’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부터 시작된‘기업 협력 AI 프로젝트’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AI∙ICT∙SW분야에 관심 있는 취∙창업 준비생 및 구직자와 지역 내 ICT∙SW기업 및 지역특화분야 기업이 매칭 되어 기업의 AI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교육생의 이론교육 및 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필요시 기업 재직자 외 멘토링 및 전문가를 지원해주는 등 외부적인 지원이 병행될 예정이다.

참여기업은 ▲㈜메가웍스 ‘정신건강 진단 및 예측을 위한 인공지능 학습 모델 개발’ ▲㈜라젠 ‘AI 데이터 견적 시스템 직무교육(OJT) 및 연구개발(R&D)’ ▲파디엠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비에스소프트 ‘소리를 이용한 이상 상황 탐지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총 4개 기업으로 각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해당 프로젝트에 지원한 M사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추가 필요 인력만 최소 3명 이상이지만, 전문 인력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기업 협력 AI 프로젝트로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낭비되는 시간과 비용까지 아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전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탁용석 원장은 “교육생에게는 업무 관련 교육 및 멘토링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차별화 된 경쟁력을, 기업에게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 채용의 기회를 주는 혜택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낼 것”이라며 “지역 내 AI∙ICT분야 전문인재 육성 및 기업대상 지원사업을 지속해 인력난과 경영난을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업 협력 AI 프로젝트는 11월 30일까지 진행되며, 해당 프로젝트의 운영사 ㈜아이젠은 추후 우수 프로젝트를 선발해 직접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향후 사업 성과가 기대 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