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헤이 경영대생 대상 ‘수학으로 풀어가는 인공지능’ Zoom강의
‘국내·외 3개대학 AI특강 릴레이’ 11월10일 전북대에서 유종의 미

호남대학교 AI빅데이터연구소장 백란 교수(컴퓨터공학과)는 21일 오전 미국 세인트메리대학 그리헤이 경영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Zoom을 통해 ‘인공지능 특강 릴레이’ 2회차 강의를 진행했다.

백란 교수는 이날 오전 9시 30분(미국 20일 오후 7시30분)부터 1시간 30분동안 ‘How is MATH linked to Artificial Intelligence?(수학으로 풀어가는 인공지능)’를 주제로 인공지능의 중요한 요소와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 인공지능속 수학적 지식, 통계와 확률의 원리 적용 전개과정을 소개했다.

백란 호남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백란 호남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특히 인공지능의 핵심 개념과 수학 개념이 적용된 사례중심으로 강의를 전개했으며, 통계와 확률의 개념을 인공지능기술에서 응용된 현장문제를 통해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기술 발전과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들을 재조명하고 비즈니스 모델 도출을 위한 개념도 함께 다뤘다.

지난해 AI in ASIA 강연에 이어 2년 연속 세인트메리대학의 초청을 받은 백란 교수의 이번 강연은 세인트메리대학의 ‘2021 ASIA Community Lectures’ 프로그램으로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스튜디오에서 송출했다. 또 줌을 이용한 질의응답을 통해 경영대 Calos Tami학생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데이터 전략’과 Chari Delmonico 학생의 ‘인공지능과 수학 응용 학습을 배울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조언하는 한편 경영대 Community교수들과는 인공지능의 윤리에 대한 의견도 함께 나눴다. 이번 강좌는 아시아 각 분야(공학, 경영, 과학, 예술, 문화 등)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가 15인 초청강연으로 지난 8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한편 백란 교수는 오는 11월 10일에는 전북대학교 초청을 받아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 사고 교육콘텐츠 공유모델의 구현전략-인공지능 모듈화 기반으로’라는 주제로 ‘국내·외 3개대학 인공지능 특강 릴레이’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