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지 기업과 기술협력 업무협약 및 판매계약 체결 등
광주 유망기업 실리콘밸리 진출 위한 현지 네트워크 강화도

광주광역시는 지난 10일부터 4박6일 일정으로 출발한 실리콘밸리 투자유치단 참가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단은 ㈜호그린에어(AI탑재 자율비행드론), ㈜인트플로우(AI 기반 축산관리 플랫폼), ㈜애자일소다(기업 의사결정 최적화 지원 AI 소프트웨어), ㈜리틀원(IoT 연동형 헬스케어 플랫폼), ㈜남도금형(금형, 제조기술 AI 플랫폼), ㈜인디제이(AI기반 음악추천 스트리밍) 등 6개사가 참여했다.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청 제공

먼저 인공지능을 탑재한 장시간 체공 다목적 자율비행 드론 전문기업 ㈜호그린에어(대표 홍성호)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광주에 있는 5G수소드론을 세계최초로 원격제어에 성공하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전문드론업체인 ASW와의 기술협력 업무협약 및 중견기업인 HII기업과 단독 판매권 계약을 체결했다.

사출금형 및 사출부품 분야 글로벌 강소기업인 ㈜남도금형(대표 오기종)은 제조공장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국 EVEX Technology와 공동사업 투자유치 및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조기술 플랫폼 관련 개발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상황과 감정을 분석해 3차원 모델링 기법의 인공지능 추천시스템으로 앱스토어 음악부분 1위에 진입한 바 있는 ㈜인디제이(대표 정우주)는 테슬라 자동차 내 샘플테스트를 위한 협의, 뱅크오브아메리카와 투자협의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미국진출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인공지능 의사결정 솔루션을 필두로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애자일소다(대표 최대우)는 미국 내 현지 유수의 투자자와 미국 시장진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인트플로우(대표 전광명)는 NASA, Air Force 등에서 지원받는 실리콘밸리의 시스템반도체분야 유망 스타트업인 Anaflash사와 공동연구개발(R&D)을 위한 컨소시엄 및 광주지사 설립을 제안하고 실질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육아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틀원(대표 이병규)은 현지에서 만난 투자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후속 투자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에서 ‘CES 2022 혁신상’ 선정이 확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광주테크노파크는 코트라 실리콘밸리 무역관 및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및 에너지 분야의 지역 유망기업의 실리콘밸리 진출과 현지 기업의 광주유치 지원 활동을 강화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