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국토위 국감에 권순호 현산대표 출석시켜 맹비판
정몽규 회장 유족 면담 거부. 희생자 추모제 불참 등 따져
심상정 정의당 의원, "현산 불법재하도급 . 국회 위증" 질책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학동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 121일째를 맞은 7일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대산업개발 불법재하도급 부인 발언과 유가족에 대한 피해구제 회피 등을 두고 매서운 질타가 이어졌다.  

포문은 조오섭 의원(민주당. 광주북갑)으로부터 시작됐다. 조 의원은 우선 참사 다음날인 6월 10일 정몽규 회장이 광주광역시청에서 유가족과 피해자 광주시민과 국민에게 사과하는 영상 장면을 방영했다.  당시 정몽규 현산 회장은 "회사는 사고 피해자와 유가족 분들의 피해 회복, 조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런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전사적으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조오섭 의원(민주당. 광주 북갑)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조오섭 의원(민주당. 광주 북갑)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이어 조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에게 “현대산업개발은 학동 참사의 가해자인가, 피해자인가?”질의하자 권 대표가 “피해자는 아니다, 피해자가 아닌 것은 맞다”며 모호하게 답변한 것이 발단이 됐다. 

조 의원은 목소리를 높이며 “가해자냐 피해자냐 똑바로 말해라, 가해자라고 말씀 못하나? 수사 중에 가해자인가 피해자인가?”라고 거듭 질의하자 권 대표는 “가해자로 되어있다”며 마지못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어 조 의원이 “지난 추석 때(21일) (학동참사)유족들이 진행한 합동 추모제에 현산에서는 왜 한명도 참여하지 않았는가? 추모제를 몰랐는가?”라고 추모제 불참 이유를 묻자 권 대표는 “알고 있었다. (광주) 동구청에서 그 부분(추모제)에 대한 비용을 어떻게 처리할지 문의해 지원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지원의 문제가 아니다. 추모제니까 가해자가 참석해 용서를 빌었어야 한다. 정몽규 회장이 했던 말은 다 거짓말 아니냐. 진전성이 의심된다”고 권 대표와 정몽규 회장을 강하게 질책했다. 

유가족과, 시민사회, 진보정당이 참여한 '광주학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 앞에서 진실규명 협조와 유가족, 부상자에 대한 전방위적인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침묵 시위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유가족과, 시민사회, 진보정당이 참여한 '광주학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 앞에서 진실규명 협조와 유가족, 부상자에 대한 전방위적인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침묵 시위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현산에 대한 의원들의 고강도 질책은 정몽규 회장이 유족들의 면담 요청 거부와 국회 증인 채택 회피 로비 발언으로 이어졌다. 조오섭 의원은 “정몽규 회장이 광주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광주 시장이 유족들을 만나보고 가라고 제안하자, 정 회장이 싫다며 거절했다”면서 “당시 유족들은 정 회장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정몽규 회장의 진정성 없는 광주행보를 지적했다.

특히 조 의원은 당초 국감 증인 명단에 올랐던 정몽규 회장이 누락된 것을 대해 “정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자 (현산에서) 로비하지 않았냐. 진정성을 가지고 가해자로서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현산의 반국회 반국민적 행태를 질책한 것.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현산과 권순호 대표를 향한 질타를 이어갔다. 심 의원은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는) 지난 6월 이 자리에 나와 불법하도급을 몰랐다고 답변했는데 지금도 몰랐다는 입장인가”라고 묻자, 권 대표는 “불법재하도급 사실을 몰랐는데 수사결과 재하도급 있던 것으로 나왔다”고 거듭 애매모호한 답변을 내놓았다. 

그러자 심 의원은 “그런 답변이 어디 있냐”고 질책하고 국회 국토위원장에게 “현산 대표가 재하도급 사실을 몰랐다고 했는데 수사과정에서 재하도급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권 대표를)위증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심 의원은 권 대표에게 "학동참사 당시 9명(사망)이 사라졌다. 이들을 누가 죽였냐"고 거듭 '가해자'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물었다. 

이날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진의 광주 학동참사 유가족 대표는 “사고 발생 4개월이 지나 수사가 진행되면서 관련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초기부터 재하도급 사실을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지만 수사과정에서 다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가해자 현산의 책임을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현대산업개발은 유가족 전원에게 그 어떤 피해회복 관련 제안이나 언급도 없었다. 유가족 전원 9명은 피해와 관련해 합의한 부분이 아무것도 없다”고 현산의 유족에 대한 피해구제의 진정성 없음을 비판했다.

ⓒ광주인
ⓒ광주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해서도 이진의 유가족 대표는 “유가족들은 광주 경찰 및 검찰 수사를 아쉬워하고 있다. 믿을 수 있는 것은 경찰과 검찰밖에 없는데 비리경찰이 수사에 포함이 되어있다는 이야기가 나와 우려가 크다”며 “경찰 및 검찰 수사에 한 치의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수사해 달라”고 경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의원들의 매서운 질책을 받은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는 “일어나지 않아야할 불미스러운 사고가 일어난데 사과드린다. 부상을 당한 가족과 돌아가신 분들, 유족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린다. 진전성있게 다가가서 원상은 안 되도 일상이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에는 국회 행안위 경찰청 감사에서도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을)이 학동참사 당시 현대산업개발의 불법재도하급과 감리 현장 비상주, 경찰의 허술한 수사 등을 질책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