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경영계,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20여명 발기인으로 참여
설립취지문 채택, 정관안·임원추천위원회 구성안 등 심의‧의결
임원공모, 창립이사회, 법인설립 허가·등기 거쳐 내년 1월 출범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한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이 발기인대회를 개최해 정관안 및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안을 심의·의결하는 등 설립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노동정책과 상생형일자리 연구 및 실행 전문기관인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재단법인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 발기인대회에 참석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재단법인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 발기인대회에 참석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장연주 광주시의원, 윤영현 광주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등 각계 20여 명이 참여한 이날 발기인 대회에서는 설립취지문 채택과 정관안 및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발기인들은 설립취지문을 통해 재단이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실현’과 ‘상생일자리 선도도시 광주’의 비전을 갖고 지역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광주시는 그동안 출연기관인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을 위해 ‘지방출자출연법’에 따라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타당성 검토 전문기관인 지방공기업평가원으로부터 지난해 9월부터 올 4월까지 7개월간 타당성 검토를 거쳤고, 지난 5월에는 광주시 출자출연기관운영심의위원회와 행정안전부 출자출연기관설립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또한, 재단 설립 및 지원근거 마련을 위해 지난 7월에 광주시의회 조례 심의 절차를 거쳐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도 제정‧공포했다.

시는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대표이사 등 임원 공모와 창립이사회 개최, 법인설립 허가 및 등기, 직원채용 등의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의 조직규모는 3팀 20여명으로 구성되며, 3팀은 경영기획, 정책연구, 상생일자리사업팀으로 꾸러질 예정이고 노사상생문화 선도사업 추진, 노사상생 정책연구, 상생형일자리 모델 구축‧확산 등 체계적인 노동정책과 상생형일자리 연구 및 실행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이용섭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형일자리 첫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생산한 ‘캐스퍼’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이 제2, 제3의 광주형일자리를 발굴‧확산하고, 노사상생도시 선언과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등 우리 시의 노동정책 전반의 실효성 확보를 뒷받침해 ‘상생’과 ‘동반성장’이라는 시대정신을 실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